서울시교육청, 교사별, 학급별 평가 긍정적 검토하겠다.

김상정 | 기사입력 2019/11/29 [13:39]
뉴스
서울시교육청, 교사별, 학급별 평가 긍정적 검토하겠다.
서교협, ‘사실상 일제고사 부활, 꼭 막겠다’
김상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11/29 [13:3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서교협, ‘사실상 일제고사 부활, 꼭 막겠다’

 

▲     © 운영자


서울시교육청이
28,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지시로 교사별, 학급별 평가권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교육시민사회단체들이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서울시교육청에 들어간 지 나흘 째 되는 날, 서울시교육청이 내놓은 입장이다.

 

 

▲ 초3· 중1 전수진단검사 반대 교육감 면담 요구를 마무리하며 서교협 대표단은“초3, 중1 전수진단검사는 그 자체로 일제고사가 될 우려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일괄적인 지필 평가가 아닌 수업-관찰 및 상담 등 다양한 진단 활동을 진행해야 하며, 그 방법에 있어서 학급별, 교사별 평가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 서교협 제공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와 참교육학부모회, 평등학부모회 등이 함께하는 서울교육단체협의회(서교협) 대표단들은 지난 25, 서울시교육청의 2020기초학력 보장방안 중 독소 요소인 1 전수 진담검사 실시에 대한 반대의견을 내기 위해 서울시교육감 면담을 요구하며 서울시교육청에 들어갔다. 28일까지 서울시교육청 9층 접견실에서 거듭 교육감이 면담에 응할 것을 촉구했으나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서교협은 서울시교육청의 제안을 수락하고, 우선 28일부로 서울시교육감실 점거 농성을 해제했다. 서울시교육감과 서교협 대표자 면담은 129일경으로 예정됐다. 서교협은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 이후, 서울시교육청이 교사별, 학급별 평가를 공식화하지 않을 경우, 서교협 대표자들은 단식농성을 해서라도 사실상 일제고사 부활을 꼭 막아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교사별, 학급별 평가방식은 서울시교육청이 실시할 예정인 지필평가를 기본으로 한 표준화 진단평가방식 대신 서교협이 제안하고 있는 기초학력 진단 방식이다. 서울시교육청이 2020년 실시를 예고하고 있는 3.1 기초학력 전수 진담검사 방식은 모든 학생에게 지필 평가 중심의 표준화 도구를 활용한 진단이어서 사실상 일제고사 부활이라는 비판을 계속 받아왔다.

 

이런 상황에서 27, 서울시교육청과 서교협은 두가지 사항을 협의했다. 첫 번째 협의사항은 진단의 방법은 표준화도구, 학교 자체 개발도구, 수업-관찰 및 상담 등 인지적 영역과 심리정서적 영역을 포괄하는 활동으로 한다.”였다. 이 사항은 양측이 합의를 이끌어냈다. 그러나 두 번째 합의사항인 진단활동의 전문성 및 일관성을 위해 다중지원팀, 학년협의회, 교과협의회, 학업성적관리위원회 등의 논의를 거쳐 단위학교별로 진단 활동 계획을 수립하되, 학급별·교사별로 진단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에서 학급별 교사별 진단방법 선택권과 관련하여 양측의 이견이 팽팽하게 대립했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교육청이 28, 긍정적 검토를 약속하고 129, 학급별 교사별 평가권 인정을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히기로 한 것이다.

 

전교조 서울지부와 서교협은 기초학력진단이라는 이름으로 내년부터 실시되는 일제고사 철회가 확정될 때까지 서울시교육청 앞 1인 시위 및 집회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의 요구는 “초3, 중1 전수진단검사는 그 자체로 일제고사가 될 우려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일괄적인 지필 평가가 아닌 수업-관찰 및 상담 등 다양한 진단 활동을 진행해야 하며, 그 방법에 있어서 학급별, 교사별 평가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 기초학력 진단 관련 서울시교육청과 서교협 간의 협의사항, 이중 1번 항은 합의가 됐고 2번 항은 오는 12월 9일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자리에서 최종 확정되어 공고될 예정이다.     © 서교협 제공

 

한편, 서울교육희망네트워크(교육네트워크)28, 일제고사 부활은 시대착오적인 정책이라며 비판 성명을 냈다. 교육네트워크는 조희연 교육감은 현장 교사들의 생각은 외면하고 누구로부터 시작되었는지 모를 대증요법으로 학교 교육을 획일화하고 경쟁교육을 부활시키려 하고 있다.”라며 조희연 교육감이 참여를 말하고 혁신과 협치를 지향하려 한다면 더이상 고집을 부리지 말고 현장 교사들과 교육단체들의 고언을 받아들여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쉴 땐 쉬어요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