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헌고 관련 언론보도·시위 잠정 중단해 달라”

박근희 | 기사입력 2019/11/01 [15:09]
뉴스
“인헌고 관련 언론보도·시위 잠정 중단해 달라”
학교공동체 해결 노력 중…정상적 학교 생활 보장 청원 진행
박근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11/01 [15:0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학교공동체 해결 노력 중…정상적 학교 생활 보장 청원 진행

 

▲ 지난달 23일, 인헌고 앞에서 집회를 연 보수단체. 이들의 집회와 과도한 언론 보도로 인헌고는 정상적인 교육 활동이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시교육청은 1, 인헌고 사안과 관련한 전수 설문 조사 결과를 전하며 언론 매체, 시민단체 등에 안정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헌고 사안에 대한 모든 행위를 잠정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인헌고에서 보낸 요청 사항을 공개하며 안정적인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언론 매체, 시민단체는 모든 행위를 잠정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인헌고가 자체적으로 학생, 교원, 학부모가 토론회, 학교운영위원회 등에서 논의하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과도한 언론 보도와 학교 앞 시위 등으로 느끼는 학생, 교사, 학부모의 불안감과 수업권 등이 보장받지 못하는 데 우려를 표했다.

 

인헌고에서 요청한 사항도 마찬가지다. ‘언론과 외부 시민단체와 유튜버 등을 통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권침해가 심각하다고 판단한 인헌고는 법률적 구제에 필요한 변호사 또는 예산 지원과 학교 앞 집회·시위금지에 대한 관계 기관 협조·지원을 요청했다. 모든 언론이 수능까지라도 인헌고 관련 보도를 자제할 수 있도록 강력 협조 요청한다고 전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인헌고의 안정적 학교 교육 활동을 위한 노력을 존중한다.”라며 특별장학 결과 발표와 시민청원 답변을 수능 이후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교육청은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2018.1.4.) 4(기본원칙)’(붙임1) 등을 재안내해 향후 학교현장에서 사회현안 교육 원칙이 정착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는 우리 사회에서 논쟁적인 것은 학교에서도 논쟁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다만 사적인 이해관계나 특정한 정치적 의견을 주장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덧붙여 서울시교육청은 지난달 23일에 실시한 학생 대상 전수 설문 조사 결과, ‘선언문 띠 제작 활동 시 본인의 생각과 다르게 제작하도록 교사의 강요를 받았나요?’ 등의 질문에 각 반에서 1~2명 정도 라고 답했고 전체적으로는 20명이 응답했다고 밝혔다이를 바탕으로 서울시교육청은 내용을 좀 더 엄밀하고 공정하게 분석·해석하려고 추가 조사와 심층 면담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보수단체들을 중심으로 인헌고의 교사 처벌을 요구하는 청원이 1만 명을 돌파했다. 여기에 현재 서울시교육청 시민청원 게시판에서는 인헌중, 인헌고 아이들이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도록) 보장해주십시오.’라는 제목으로 청원이 진행 중이다(http://bit.ly/31ZXVIo). 청원을 시작한 게시자는 인헌고와 관련한 언론 내용은 사실과 너무 다릅니다. 학교 내에서 일어난 일에 외부 단체가 개입하고 정치색을 입혀 언론이 왜곡, 과장, 허위가 많습니다. 인헌고 바로 옆이 인헌중학교 담이 있습니다. 정치와 무관한 순수한 중·고등 학생들에게 시위단체의 폭언으로 상처받았다는 소식이 너무나 많습니다.”라고 호소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