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일본과 조선일보, 닮아도 너무 닮았다.

김형태 | 기사입력 2019/07/22 [08:06]
교사기사쓰기
[기고] 일본과 조선일보, 닮아도 너무 닮았다.
김형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7/22 [08:0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조선일보는 지난 19김승환, 수천만원 드는 명문대 입시기관에 아들 보냈다는 기사를 대서특필해 내보냈다. ‘김승환 교육감의 아들이 들어간 B 칼리지는 외국인 학생들의 영국 대학 입시를 전문적으로 돕는 곳으로, 과정에 따라 한 학기 학비가 최대 9020파운드(1300 만원·2019년 기준)가 든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기관 이름에 칼리지(college)가 들어가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는 대학이라기보다 입시학원에 가깝다는 한 영국 기업인의 말도 인용해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사실과 다르다. 우리 살림살이로 보낼 정도였다. B 칼리지를 고액 입시학원으로 표현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이 있는데, 지금 아무렇지 않게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가지고 제 자녀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면서 “OECD는 이미 1980년에 이런 행동을 하지 말라는 가이드 라인을 제시했다고 일침을 가했다.

 

조선일보는 김승환 교육감이 엄청 밉거나 싫은 모양이다. 김 교육감이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를 결정한 이후 벌어진 일이다.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문제가 있다면 이른바 1등 신문이라 자처하는 신문답게 그것을 집중 취재 하거나 반박할 논리를 연구해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수준에서 대응해야 맞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신사적인 정면승부대신 등 뒤에서 칼을 꽂는 야비한 행태를 택했다. 이는 대표적인 논점 일탈의 오류. ‘상산고의 자사고 취소(일반고 전환)’라는 주제와 전혀 관계없는 생뚱맞은 사안을 끌어다가 확대 재생산시켜 본질(논점)에서 비켜 가며 물타기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치졸하게 메시지대신 메신저를 마녀사냥하듯, 신상털기식으로 공격하고 음해해 동네 한가운데 벌거벗겨놓고, “이 사람 이렇게 흠 있는 사람이니 돌을 던지라!”는 식으로 사람들에게 망신주기, 조리돌림을 하고있는 것이다. 

 

▲ SNS 통해 급속하게 퍼지고 있는 조선일보 반대 이미지     © SNS 통해 갈무리

 

지난 65<윤지오의 먹잇감>이라는 조선일보 사설도 메신저를 공격해 물타기를 시도하는 전형적인 행태이다. 이것으로 부족했다 여겼는지 아니 반격할 기회는 이때다 싶었는지 ‘TV조선 탐사보도 세븐(누가 윤지오에 놀아났나)’월간조선까지 가세해 배우 윤지오 인신공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배우 윤지오를 두둔하거나 비호할 생각은 없다. 거짓이나 잘못이 있다면 마땅히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다. 다만 조선일보 사주 일가 및 소위 힘 있는 사람들이 신인 여배우에게 가한 성 착취, 이후 사건을 덮기 위한 언론 권력의 수사 무마 시도라는 장자연 사건의 본질이 흐려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히 해야 한다.   

 

조선일보가 티끌도 태산으로 만드는 그 놀라운 현미경으로 김승환 교육감과 그 자녀들에 대한 신상털기식 취재와 보도 대신 자사고를 운영하는 부패사학의 비민주성과 위법·탈법·비리, 조선일보 사주·경영진 일가 자녀들의 진학 및 유학실태에 대해 집중 취재 및 보도를 했더라면 우리 국민들은 어떻게 반응했을까?   

 

기가 막힐 정도로 날카롭고 집요하기까지 한 잣대로 배우 윤지오에 대한 탐사보도 대신 장자연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면 우리 국민들은 환호와 박수를 보내지 않았을까?  

 

조선일보를 보고 있노라면 시시때때로 논점 일탈과 치졸함을 드러내는 일본의 행태가 그대로 보인다.  

 

카멜레온 수준의 변신술, 반성 없는 조선일보

 

 우리는 대일본 제국의 신민으로서 천황폐하께 충성을 다하겠습니다.” - 조선일보 193611일 신년사

  

광명이 동천에 충일하고 생생한 기력이 모토(牟土)에 편만하여 있다. (···) 춘풍이 신록에 빛나는 이 청상한 계절에 제하여 만민일체로 천장의 가절을 봉축하는 것은 해마다 경하의 염을 새롭게 하고 감격의 정을 깊이 하는 바 있다.” - 조선일보 1939429(일본 왕의 생일인 천장절’) 1면 머리에 올린 사설  

 

오래 갈망하여 맞이하던 조선인민군대를 서울시민들은 열열한 환호로서 환영하였다. / 김일성 장군 만세.” - 조선일보 1950628일 호외 

 

누구든지 걸어온 길이 보이지 않는다고 다 숨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이테를 보면 그 나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손금 보듯 알 수 있듯이 조선일보를 들여다보면 조선일보가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 극명하게 볼 수 있다.

 

천황폐하께 조선 출신 범인(犯人) 이봉창이 폭탄 던졌으나 무사히 환궁하시었다” / “광주학생운동은 조선의 불행” / “한일합방은 조선의 행복과 동양의 평화 위해 체결한 조약” / “데라우찌 총독은 조선의 대근원 기초한 위대한 창업공신” / “일제의 30년 조선통치로 < 문화조선 건설 > 결실” / “<조선사상범 보호관찰령 > 잘 운용해야 항일운동 근절 가능” / “일본육군지원병제도는 조선통치사의 신기원이자 성스러운 일”...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 조선일보의 행적을 보여주는 사진     ©SNS 통해 갈무리

 

 그러나 아직까지 조선일보가 친일행적 등 그동안의 잘못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했다는 소식을 듣지 못했다. 조선일보는 왜 반성하지 않을까?

 

언뜻 조선일보는 뚜렷한 철학이나 이념을 갖고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기득권 세력 편에 서서, 개혁과 혁신을 부르짖는 사람들을 낙인찍어 오랫동안 마녀사냥식 취재와 보도를 일삼아 온 것은 아닐까? 굳이 변하지 않은 게 있다면 기득권 옹호 세력’, ‘반개혁 세력’, ‘반통일 세력이라고 하면 지나친 비약일까?  

 

조선일보를 보고 있노라면 시시때때로 카멜레온 수준의 변신술과 반성은커녕 적반하장의 태도를 드러내는 일본의 부끄러운 민낯이 그대로 보인다.  

▲ "일본 NO" 국내 누리꾼이 제작한 일본 불매운동 이미지     © SNS 통해 갈무리

 

조선일보와 일본은 속히 잘못된 과거, 철저하게 반성하고 새롭게 태어나야!

일본의 졸렬함과 후안무치, 적반하장의 행태에 내가 독립운동은 못했지만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한다며 국내 일본 제품 불매운동 불길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뿐만아니라 아베 규탄촛불집회로 옮겨가고 있는 형국이다. 아울러 조선일보에 대한 반감도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는 강제징용자 배상을 둘러싼 외교 갈등 때문에 빚어진 정부 발 폭탄”(74일 사설)이라며 사태의 책임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가하고, “우리 사회 일부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일으키려는 것도 득이 되지 못한다”(713일 사설)는 등 최근 조선일보의 일본을 두둔하는 듯한 기사와 논설이 도화선이 되었다.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사이트에는 일본 극우 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 취소라는 제안이 올라왔고, 전국언론노동조합,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자유언론실천재단, 민족문제연구소 등 16개 언론·시민단체들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더 황당한 것은 이런 조선일보의 보도가 조선일보 일본어판을 통해서 일본에 소개되는 것은 물론이고 한국 정부를 비판하고 일본 측을 두둔하는 댓글까지 일본어로 번역해 제공함으로써 일본인들에게 전달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쯤 되면 일본의 반한감정을 증폭시켜서 한·일 관계를 악화시킨 책임이 조선일보에 있는 것 아닌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 1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조선일보의 친일 행태가 노골적으로 드러났다며, ‘조선일보 광고 불매운동을 주장하는 글이 올랐다.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이번 기회에 조선일보를 응징하거나 폐간하자는 운동까지 벌이고 있다.

 

조선일보와 일본은 부디 독일에게서 한 수 배웠으면 좋겠다. 사과는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가 그만 됐다고 할 때까지 사과하고 또 사과하는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독일은 홀로코스트(유대인 학살) 등 과거의 잘못에 대해 솔직하게 인정하고 기회 있을 때마다 수차례 진정성 있게 사죄했고 프랑스, 폴란드 등 주변국도 진심 어린 사죄를 받아들여 화해할 수 있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조선일보와 일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위기의 시대, 우리는...
메인사진
[만화]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당신에게
교사기사쓰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