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답하라”

최대현 | 기사입력 2019/04/22 [14:14]
뉴스
“청와대가 답하라”
4.16가족협의회, ‘특별수사단 설치 촉구’ 8만여 서명 전달
최대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4/22 [14:1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4.16가족협의회, ‘특별수사단 설치 촉구’ 8만여 서명 전달

 

▲ 4.16가족협의회가 22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특별수사단 설치를 촉구하는 8만3686명의 서명지를 청와대에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최대현

 

전국 8만여 명이 참여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특별수사단 설치 촉구 서명지가 청와대에 전달됐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이제 청와대가 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4.16가족협의회)22일 오후 83686명이 이름을 올린 국민 서명지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들은 서명지에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특별수사단을 통한 국정원·기무사 즉각 수사·살인자 처벌,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 7시간 문서 비공개 결정한 사법부 개혁·문서 즉각 공개를 요구했다.

 

이들은 또 해경은 승객들 구조시도 조차 하지 않았는가 세월호 급변침과 침몰의 진짜 원인은 무엇인가 박근혜 정부와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7시간의 행적을 왜 30년간 봉인, 증거를 조작·은폐하고 진상규명을 방해했는가를 향후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한 3대 과제로 제시했다.

 

장훈 4.16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안산단원고 2학년 8반 장준형 아버지)“304명이 무참히 희생됐다. 그때 해경이, 청와대가, 정부가, 기무사와 국정원, 국가 책임자 중 그 누구 하나라도 당장 그 배에서 나오라!’는 그 한마디만 외쳤다면 304명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었다.”라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진실을 감췄던 자들이 아니었다면 훨씬 더 많은 진실이 드러나고, 관련 책임자들이 합당한 처벌을 받았을 것이라고 되새겼다.

 

동시에 같은 내용의 청와대 누리집-국민청원은 30만 명을 향해 가고 있다.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가 지난달 29일 청와대 누리집에 올린 대통령님께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를 지시해 주시기를 청원합니다국민청원에 22일 오후 3시 현재 234421명이 참여했다.

 

4.16가족협의회는 국민 여러분이 저희 곁에 계셨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넘었을 때 전율을 느꼈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을 위한 전면 재수사는 국민들의 요구임이 국민청원과 서명을 통해 재차 확인됐다.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전면 재수사와 특별수사단 설치가 꼭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5주기였던 지난 16세월호를 가슴에 간직한 평범한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라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철저히 이뤄질 것이라고 SNS에 밝힌 바 있다.

 

4.16가족협의회는 국민서명은 세월호 참사 책임자가 처벌될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과 청와대도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위기의 시대, 우리는...
메인사진
[만화]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당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