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친일 잔재 청산’ 움직임 활발

최대현 | 기사입력 2019/02/22 [16:54]
뉴스
교육계, ‘친일 잔재 청산’ 움직임 활발
교원노조부터 시도교육청까지... “민주시민교육 지름길”
최대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2/22 [16:5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교원노조부터 시도교육청까지... “민주시민교육 지름길”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올해, 교육계 아직도 남아 있는 친일 잔재를 청산하자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교원노조는 물론 시·도교육청이 나서 학교 친일 전수조사 등으로 이미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서울지부는 오는 24일까지 서울지역 모든 초··고교를 대상으로 친일 잔재 여부를 조사 중이다. 학교에 남아 있는 친일파 동상이나 친일파의 이름을 딴 기념관, 친일 음악가가 작사나 작곡한 교가 등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 있다.

 

서울지부는 조사결과를 학교 명단과 함께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서울교육청이 친일 잔재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 줄 것을 지난 15일 제안했다. 서울지부는 학교와 교육계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 청산이야말로 23.1운동이라고 생각하며, 민주시민교육의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민족문제연구소 충남지부와 함께 지난 14일 내놓은 성명서에서 학교에 남아잇는 친일 잔재를 없애기 위한 노력을 충남교육청이 하루빨리 적극적으로 실천하길 요구한다.”라고 촉구했다.

 

두 단체는 친일 반민족행위자가 작곡한 교가를 변경하는 작업이나 교실 속에 남아있는 일본말을 우리말로 바로잡는 일은 일제 잔존 역사를 청산하는 첫걸음이며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는 지름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충남교육청은 학교에 남아 있는 친일 잔재를 청산하는 작업을 본격화했다. 충남교육청은 713개 학교를 전수조사해 확인한 일본인 교장 사진이나 친일 경력자들의 교가 등을 철거하거나 폐기하기로 했다. 일제 강점기 때의 용어가 남아 있는 학교생활규정은 수정하고 교훈은 변경하기로 했다.

 

광주교육청은 지난 달말부터 운영하는 교육현장 친일잔재 조사 및 청산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통해 교사와 교기, 기념비, 기념식수 표지석은 물론 교과서 속의 친일 작품, 친일 교육 및 행정 용어, 반장 등의 무형의 친일 문화까지 조사하기로 했다.

 

광주교육청은 학교 안의 친일 잔재 기초 조사를 바탕으로 자료 분석과 정리 등을 전문 연구소에 용역을 맡겨 오는 9월부터 본격적인 청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광주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 널리 퍼져 있는 방대한 양의 유·무형 친일요소 조사에 대한 학교의 업무부담, 친일 요소의 가치 판단 문제 등을 고려했다.”라고 설명했다.

 

강원교육청은 학교 내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인터넷 신문고를 운영한다. 일제 시대에 지어진 학교명, 친일 작곡가가 작곡한 교가, 일제 강점기 문화가 밴 교목이나 교훈 등을 제보받아 분석한 뒤 오는 8월 청산 계획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충북교육청도 역사바로세우기추진단 태스크포스를 꾸려 친일파가 작곡한 교가 등을 포함해 행정용어, 교과서 속 친일 내용까지 유·무형의 친일 잔재를 찾아 개선하는 미래 100년 학교문화 개선 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다. 친일인명사전을 보급한다는 계획도 있다.

 

경남교육청과 울산교육청도 각각 3월에 친일 잔재 전수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특히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지난 21일 교육부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교원단체와 교육 관련 단체, 학부모단체 등이 참여하는 가칭 교육계 친일잔재청산기구를 꾸리자고 제안했다. 전국 차원에서 범국민 운동으로 교육계 안의 친일 잔재를 뿌리 뽑자는 얘기다.

 

취지에 공감한다.”라고 밝힌 교육부가 중앙 정부 차원에서 친일 잔재 청산에 나설지 관심을 모은다. 두 단체는 이를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