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당선인들 "전교조 재합법화, 정부가 나서야"

최대현 | 기사입력 2018/06/20 [00:27]
뉴스
교육감 당선인들 "전교조 재합법화, 정부가 나서야"
<교육희망> 인터뷰에서 밝혀… "전교조는 교육혁신의 든든한 동반자"
최대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6/20 [00:2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교육희망> 인터뷰에서 밝혀… "전교조는 교육혁신의 든든한 동반자"

 

6월 13일 교육감 선거에서 당선된 교육감들이 "정부 차원에서 전교조 법외노조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교육희망>과의 인터뷰와 기자회견 등의 자리에서다.

 

재선에 성공한 조희연 서울교육감 당선인은 지난 1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 차원에서 전교조 합법화 문제에 대한 전향적인 조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가 대법원 판결과 상관없이 전교조에 대한 법외노조 통보 행정조치를 철회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조 당선인은 이날 "원래 고용노동부가 전교조에 무리하게 행정조치를 한 거다. ILO(국제노동기구)도 국제기준에 역행한다고 수차례 지적하지 않았나."라고 상기시키며 "최근에 사법농단 사태에서도 전교조를 두고 박근혜 정권과 법원이 어떠한 결탁을 했는지 실상이 드러났다. 전교조 법외노조 문제를 해결해야 될 당위성이 더 넓어졌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재선에 성공한 김지철 충남교육감 당선인과 최교진 세종교육감 당선인도 <교육희망>과의 인터뷰에서 같은 주장을 했다. 김 당선인은 "박근혜 정부의 전교조에 대한 법외노조 처분 조치는 국제기준에도 맞지 않는 잘못된 조치였다"면서 "특히 최근 밝혀지는 사법농단의 대상으로 전교조 문제가 거론됐다는 것 자체가 말도 안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당선인은 "전교조에 대한 법외노조 처분은 당연히 취소되고 그에 따른 원상회복도 이뤄져야 한다. 결자해지 차원에서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최 당선인은 "전교조는 교육혁신의 든든한 동반자"라고 규정하며 "하루 빨리 법적 지위를 회복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교육혁신의 길을 거침없이 함께 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초선 교육감이 된 도성훈 인천교육감 당선인은 "몇 년 전까지도 전교조 조합원이었고, 전교조 지부장 활동도 했다. 전교조 출신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면서 "교사도 노동자다. 노동3권을 보장해야 한다. 또한 전교조 법외노조 문제는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