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따르릉 교권상담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따르릉 교권상담] 석사, 박사 학위 취득 기간은 호봉 경력으로 인정되나요?
 
김민석 · 전교조 교권상담실장 기사입력  2018/06/19 [23:48]

<Q> 대학원에서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호봉 경력으로 인정이 되는지요?

 

<A> 호봉 승급에 관한 사항은 [공무원보수규정] 및 [교육공무원 호봉 획정 시 경력환산율표의 적용 등에 관한 예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대학원에서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유사 경력의 연구 경력으로 인정되어 호봉 경력에 포함됩니다. 단 경력과 경력이 중복될 경우에는 본인에게 유리한 한 가지 경력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 등록하여 수학한 기간은 호봉 경력에 포함됩니다. 석사의 경우 각 대학원에서 학칙으로 정한 최저 수업 연한, 박사의 경우 3년의 범위에서만 인정됩니다. 경력 기간은 학기 단위로 계산합니다. 1학기는 3월 1일부터 8월 31일, 2학기는 9월 1일부터 2월 28일입니다. 학기제를 달리하는 대학원 및 계절 학기제 대학원의 석사 학위는 2년의 범위에서 인정됩니다.

 

임용 전 대학원 학위 취득 기간은 초임호봉을 획정할 때 호봉 경력에 포함합니다. 임용 전 2년 수학하여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면 2호봉이 가산됩니다. 임용 후 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무 기간 중 대학원을 다닌 경우는 학위를 취득한 연구경력과 실제 근무한 근무경력이 중복됩니다. 근무경력이 우선되어 적용되면 대학원 경력으로 인한 호봉 경력은 실익이 없습니다.

 

공무원 보수 규정에 따르면 대학원 학위 취득과 관계없이 호봉 승급이 인정되는 휴직이 있습니다. 공무상 질병휴직, 고용휴직, 노동조합 전임휴직, 육아휴직(첫째와 둘째는 1년, 셋째 이후는 3년), 유학휴직(50%)입니다. 그 외 휴직 기간 중 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휴직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원칙적으로 휴직 사유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는 호봉 경력 및 승급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승진 규정에 따른 가산점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연수 휴직 중 대학원을 수료한 경우는 호봉 경력이 인정되지 않으나 학위를 취득하였다면 휴직 사유에 부합하므로 호봉 경력에 포함됩니다. 육아휴직 중 야간 과정의 교육대학원에서 학위를 취득한 경우, 교육부는 '휴직 사유에는 부합하지 않으나 휴직 명분을 유지하면서 학위 취득을 한 점은 평소 직무 중에 취득한 학위(야간 과정에 한함)를 인정하고 있는 사례로 미루어 경력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질병휴직, 간병휴직 기간 중 학위 취득은 휴직 사유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호봉 경력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6/19 [23:48]  최종편집: ⓒ 교육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