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 '꽃다발' 맞이에 전용주차, 회식 참여 강요까지

김상정 | 기사입력 2018/05/29 [00:16]
특집기획
교육자치
학교장 '꽃다발' 맞이에 전용주차, 회식 참여 강요까지
■ '자격증'교장 갑질 천태만상 ... 교육단체, 교장선출보직제 실현 10만인 입법청원 진행
김상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5/29 [00:1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자격증'교장 갑질 천태만상 ... 교육단체, 교장선출보직제 실현 10만인 입법청원 진행

 

 

ㄱ 초등학교 교장은 공모 교장으로 있는 4년간 명령, 지시, 통제, 감시가 일상이다. 해당 학교 교사들은 학교가 마치 군대 훈련소 같다는 푸념을 늘어놓는다. 교사들의 인권과 자율성은 없다. 상황이 그렇다 보니 교사들은 극심한 고통과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다. 매월 1회 열리는 부장 회의 후, 회식자리에는 무조건 전원이 참가해야 한다. 교장이 월 5만 원의 회비를 내라고 했고 심지어 회식 총무를 맡은 교사는 회식, 장소, 주제, 식당을 선정하여 계획서까지 제출한다. 그것도 1안, 2안, 3안, 나눠서 작성하고 제출해야 한다. 그렇지만 참고자료일 뿐이다. 교장이 먹고 싶은 거, 가고 싶은 곳은 이미 정해져 있어서다. 회식 후, 교장의 운전사 노릇은 기본이다. 사람을 죽이는 잔인한 공포영화를 교장이 좋아한다는 이유로 두 번이나 봐야 했다. 친목회도 마찬가지다. 학교장에게 친목회장이 3가지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일시와 장소, 주제가 교장으로부터 일방적으로 통보받는다.

 

'모든 것은 내 마음대로' 갑질

 

학교장은 초과근무 신청도 원천 봉쇄하고 있다. 심지어 늦은 시각까지 학부모 상담을 해야 하는 경우까지도 포함된다. 한 교사는 학부모 상담 주간 초과근무를 신청했다가 교장에게 지적을 당하기도 했다. 퇴근 시간 후 일하는 교사들이 상당수다. 교장은 갑자기 '책상을 옮겨라', '창고를 치워라'. '바닥에 벽화를 그려라' 하면서 업무지시를 내린다. 그리고 그 지시는 바로 실행해야 한다. 교직원을 노예 부리듯 하는 것도 여전하다. 교장은 차를 마시고 싶을 때 행정실 주무관에게 전화해서 명령한다. 교무실무원에게 교장실 청소를 하라고 한다. ㄴ 교사는 자괴감으로 한때 사직까지 하려 했다. 지금은 교육부 차원의 해결과 답변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에 있는 학교장 이야기다.
 

9월 1일 교장 부임 날 아침 8시 30분, 40명이 넘는 전 교사가 교문에서부터 중앙현관까지 20미터 되는 거리를 1미터 간격으로 두 줄로 나란히 섰다. 학교장은 그렇게 교사들의 박수와 환호, 꽃다발을 받으며 학교에 첫 출근했다. 그 시각에 물론 교실에는 학생들만 있었다. 교사들은 학생들만 있는 교실 걱정에 빨리 행사가 마무리되기만 바랐다. 대전지역 거의 모든 학교에는 교장, 교감 전용주차공간이 있다. 다른 이가 주차하면 안 된다. 어떤 학교는 주차공간이 4칸인데 교장이 주차가 어렵다고 3칸만 쓰라고 지시했다. 학교 현수막 하나 제작하는데도 교장실에 5번 이상 들락날락거려야 하고 가정통신문 결재도 서너 번 이상은 기본이다. 학교장은 매번 "다시"라는 말을 하며 결재를 돌려보낸다. 결재 완료된 것이라도 학교장이 까먹으면 다시 작은 쪽지로 정리해서 아침에 학교장의 탁자 위에 놓아야 한다.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행사시간이 되면 다시 또 보고하고 교장 선생님을 그야말로 '모시러' 가야 한다. 매일 공문 대면보고를 해야 해서 수업 마치면 교장실 앞에 보통 대여섯 명의 교사들이 줄을 서서 기다린다. 한 학교에서는 교사 독서 다모임도 학교장이 불편하다며 하지 말라는 지시까지 있었다. 체험학습 장소도 교장 맘대로 변경한다. 한 교장은 체육 시간에 다친 학생의 학부모가 항의하자. 교사에게 "네가 책임져라. 내 변호사비용도 네가 대라"라며 막말을 하면서 안전의 책임을 모두 교사에게 돌렸다. 대전지역 학교장들 이야기다.
 

교사의 삶까지도 위협
 

지난해 강원도 태백 ㄱ 고의 한 교사가 자살했다. 강원교육청은 해당 학교장의 학교운영방식과 교사 자살사고의 발생 연관성에 대해 감사를 했고 그 결과, 학교장이 비정상적 학교운영이 심각한 상황이었음을 확인했다. 2015년에 태백 ㄱ 고로 온 학교장은 교육부의 도제학교 선정, 국방부의 군 특성화고 지정 확대 등을 목표로 교원들에게 과도한 업무를 부담시키고 이를 강제하면서 독단적으로 학교를 운영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교사는 같은 해 3월부터 도제 업무, 수업 등의 업무가 많아 경감해 줄 것을 수차례 요청했고 동료 교사들 또한 학교장에서 해당 교사의 과중한 업무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얘기했는데도 학교장은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되려 해당 교사의 출장을 통제했다.
 

자격증 없애고, 교장 선출
 

학교장의 각종 갑질을 더 두고 볼 수 없었던 교직원들과 학부모들이 행동에 나섰다. 교장(원장)자격증제 폐지와 교장(원장)선출보직제 실현을 위한 10만 입법청원 서명운동이 진행 중이다. 청원에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교육청본부,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새로운교육체제수립을위한사회적교육위원회가 청원에 참여했다. 이들은 청원서에 "교장선출 보직제는 교장의 권한은 줄이고, 학교구성원들이 중심이 되어 교장을 선출하고, 임기가 끝나면 다시 평교사로 돌아오는 제도로 이를 통해 학교자치와 학교혁신에 기여할 수 있다"고 했다. 또, "현행 자격증 제도는 일종의 제왕적인 특권을 부여하는 신분증 구실을 하고 있어, 학교구성원들과의 융화를 어렵게 하고 교육혁신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입법청원 서명은 6월 15일까지 진행된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 윤한민 2020/07/01 [12:56] 수정 | 삭제
  • 교사 자격증도 없애자... 아이는 누구나 가르칠 수 있다. 교장자격증의 문제가 아니고 그 사람의 문제다. 교장이 그렇게 못하도록 교육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학교마저 정치판으로 만들자는 말은 비교육적인 공산주의적 발상이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
특집기획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