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보도 > 종합보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미리 보는 전국교사대회 - 경계를 함께 넘자'
 
박근희 기사입력  2018/05/15 [13:58]

 

노동3권·정치기본권 쟁취!
성과급·교원평가 폐지!
학교자치·교장선출보직제 실현!
입시경쟁교육 철폐!

  

 

코앞으로 다가온 전국교사대회(교사대회)를 앞두고 일정, 장소 등이 하나둘 정해지며 전국 곳곳에서 대회 준비로 분주하다. 1989년 5월 28일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결성을 기념하며 전국의 교사들이 한목소리를 내는 자리가 바로 교사대회다. 29회를 맞은 올해는 '노동3권·정치기본권 쟁취! 성과급·교원평가 폐지! 학교자치·교장선출보직제 실현! 입시경쟁교육 철폐!'를 대회명으로 정했다. 그렇다면 올해 교사대회는 어떻게 치러질까. 교사대회가 열리는 26일 하루를 시간대별로 미리 들여다본다.
 
11:00 시민과 만나는 전교조
 

본 대회에 앞서 11시 청와대 앞에서는 사전 실천 행동을 한다. 정부와 시민에게 교육 현장의 현실과 한 명의 노동자이자 시민으로서 교사의 권리를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참가자들은 청와대 앞부터 광화문까지 행진하며 실천 행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실천 행동이 끝난 후에는 여의도공원으로 이동해 본 대회에 함께한다.
 
14:00 대회를 여는 풍물·노래·몸짓
 

오후 2시, 풍물패가 길놀이로 대회를 연다. 신명나는 가락으로 대회장이 달궈지면 노래와 몸짓을 배우는 시간이 기다리고 있다. 이른바 본 대회를 앞둔 몸풀기다. 뒤이은 문예실천단은 이 분위기를 이어받아 참가자와 함께하는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14:20 올해 참교육상의 주인공은?
 

본 대회는 창립을 기념하는 행사로 시작한다. '참교육상' 시상이 그중 하나. 참교육 실천에 앞장서 온 교사나 단체에 주어지는 참교육상은 전교조 창립 이듬해인 1990년에 만들어졌다. 처음에는 교사에게만 시상하다 1995년부터 단체까지 범위를 넓히고 '참교사상'에서 '참교육상'으로 이름을 바꿨다. 참교육상의 첫 주인공은 당시 서울 풍문여고에서 국어를 가르친 양동식 교사였고 이후 두밀분교 폐교 저지 운동, 인권운동, 우리글 바로 쓰기 운동, 교육개혁입법 제정, 친환경무상급식 운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자가 나왔다.
 
14:50 '우리 지부를 소개합니다'
 

오후 3시 무렵에는 지부마당이 펼쳐진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교사들이 자신이 속한 지부를 소개하고 결의를 모으는 시간이다. 17개 지부에서 어떤 공연을 보여줄지는 아직 장막에 가려져 있다. 14일까지 전교조 본부 문화국으로 기획안이 도착하면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것 같다.
 
15:10 '참교육의 함성으로' 마음을 모으다
 

지부마당이 끝나면 본격적인 대회가 치러진다. 영상으로 대회의 주제를 전하고 대회사, 투쟁사, 결의문 낭독으로 순서가 이어진다. 발언 사이에는 문화 공연과 교사대회의 주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공연이 예정돼 있다. 이 모든 행사를 끝낸 후 '참교육의 함성으로'를 함께 부르며 올해 교사대회를 마무리한다.

 

 

■ 대회 이모저모

 

경계, '함께 넘자'
 

전교조는 교사대회에 앞서 홍보 영상을 공개했다. '경계, 함께 넘자'를 주제로 한 영상은 슈퍼맨, 나이팅게일, 체 게바라 등 영웅 또는 선구자를 보여주며 그들이 혼자서 일궈낸 업적을 한 줄의 카피로 소개한다. 이후 영상은 전교조의 다양한 활동을 교차해 보여주며 '함께라면 희망을 만들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홍보 영상은 인터넷에서 볼 수 있다(유튜브에서 '2018 교사대회'로 검색).

 

어린이학교로 오세요!
 

교사대회 당일에는 어린이학교를 운영한다. 올해는 영등포 하자센터로 이동해 극단 '모시는 사람들'이 공연하는 환경 연극 '쓰레기꽃' 관람이 프로그램으로 정해졌다. 어린이학교 참가 신청은 18일까지 각 지부에서 받고 만 5세 이상만 참가가 가능하다. 교사대회 당일 오후 1시 30분부터 접수는 오후 2시 반까지 해야 하며, 접수를 놓치면 프로그램 참가가 어렵다. 참고로 보험 가입, 차량 섭외 등의 어려움으로 당일 현장 신청은 받지 않는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5/15 [13:58]  최종편집: ⓒ 교육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