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전국 단위 일제고사 ‘편법’ 강행 의사

최대현 | 기사입력 2017/06/13 [09:48]
뉴스
교육부, 전국 단위 일제고사 ‘편법’ 강행 의사
전교조·교육감협의회, 6월20일 일제고사부터 폐지 재차 촉구
최대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6/13 [09:4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전교조·교육감협의회, 6월20일 일제고사부터 폐지 재차 촉구

 

 

교육부가 오는 20일로 예정된 국가 수준 일제고사(학업성취도평가)를 편법으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도교육감협의회 등 교육계의 일제고사 폐지 요구와 문재인 정부의 중학교 일제고사 폐지공약을 거스른다는 비판이 나온다.

 

13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말을 종합하면 교육부는 현재 국가 수준 일제고사에 대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방안은 620일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대상 일제고사를 예전처럼 그대로 강행하고, 표집 학교만을 대상으로 평가 결과를 산출하는 방안이다.

 

교육부는 이 같은 방안에 대해 시·도교육청 의견을 파악했다. 대다수 교육청은 일제고사 방식 자체를 표집 학교에 한해서만 시험을 치르도록 하자는 의견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교육감협의회가 지난 9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간담회에서 일제고사 즉각 중단과 표집평가 전환을 제안한 것과 궤를 같이한다.

 

이번 교육부의 방안은 이런 움직임 속에서 나왔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9일 간담회에서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교육부가 고려하는 방안은 교육감협의회가 제안한 내용과는 거리가 멀다는 게 교육계의 시각이다. 학생들이 시험 자체를 봐야 하는 상황이 일제고사인 셈이고, 학교와 학생들이 이를 준비하면서 비교육적인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대구의 상당수 중학교가 아침자습시간에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문제집 풀이를 시키고 있고, 정규수업 시간에도 성취도평가 대비 문제풀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심지어 한 교육지원청은 일제고사 대비 컨설팅 자료까지 만들어 학교를 압박하고 있다.

 

김봉석 전교조 대구지부 대변인은 대구교육청과 우동기 교육감은 일제고사 경쟁에 몰입하느라 교육과정을 왜곡하고 학생들을 옥죄는 일체의 비교육적인 행태를 바로 잡고 교육주체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12일 진행한 국정기획위와의 간담회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일제고사를 전면 폐지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실효성이 없고 교육과정을 파행시키면서 학생과 학부모만 괴롭혀 왔다는 사실이 10여 년 동안 확인됐다면서 교육부는 당장 올해 일제고사부터 표집 전환을 발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학업성취도평가 개선방안을 찾고 있다. 여러 방안을 놓고 시도교육청의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만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