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 “전교조 전임자 인정해야” 목소리 확산

박수선 | 기사입력 2017/03/24 [11:55]
정책이슈
교사정치기본권 다시 찾기
전국 곳곳 “전교조 전임자 인정해야” 목소리 확산
경남· 제주· 울산 등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1인 시위 이어져
박수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3/24 [11:5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남· 제주· 울산 등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1인 시위 이어져

정부의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에 따라 시도교육청들이 전임자 인정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는 가운데 전임자 인정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경남과 제주 지역에선 시민사회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와 전임자 인정을 촉구하고 나섰고, 울산에서는 지난 23일부터 울산교육청 앞에서 1위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 울산과 경남, 제주 등에서 전교조 노조 전임자를 인정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 전교조 울산지부

 

전교조 경남지부를 포함해 73개의 지역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교조 지키기 경남공동대책위원회(이하 경남공대위)는 지난 23일 경남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교조 경남지부 노조 전임자 2명은 약 4500명의 교사들을 대표해 교사와 학생들의 인권신장과 다양한 교육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교육감은 전교조의 실체를 인정하지 않은 교육부의 부당한 명령을 거부하고, 전교조 전임자 승인을 통해 지방교육 자치를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공대위는 이번에도 전임자를 인정하지 않고 징계의 칼날을 휘두른다면 도민들의 거센 저항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며 박근혜 교육적폐 청산을 바라는 국민의 이름으로 전교조의 온전한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해 교육부는 전교조 탄압을 중단하고 법외노조 통보를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3연구소 등 23개 단체로 꾸려진 민주주의 사수, 전교조탄압 저지 제주지역공동대책위원회도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임자 인정과 노동조합 활동 보장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교육계의 대표적 비판세력인 전교조를 탄압해 입에 재갈을 물리려 했던 자들이 국민에 의해 심판받고 있다고용노동부와 교육부는 이제라도 퇴행적 조치들과 기본권 탄압에 대해 즉각 사죄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23일부터 1인 시위에 들어간 전교조 울산지부는 오는 30, 46일 기자회견과 촛불집회를 연달아 열고 압박의 수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도상열 전교조 울산지부장은 대통령이 탄핵됐는데도 교육부 장관은 근거도 없는 전교조 법외노조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노숙 농성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교육청을 압박하고 아직도 전교조가 법외노조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사실을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임자 3명이 직위해제를 당한 전교조 경기지부는 경기도교육청에 법외노조 후속조치 철회와 전임자 인정을 재차 촉구하고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기자회견 등 구체적인 행동에 들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