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보도 > 종합보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쌤톡방송이 추천하는 팟캐스트 베스트 3
 
'쌤톡방송' 식구 기사입력  2016/12/19 [10:01]

 

 

 

 언론과 방송의 기울어진 운동장화는 현 정부 들어서 훨씬 더 가속화되고 노골화되었다고 한다. 그러니 신문이나 종편에서 매일같이 편향된 기사나 방송을 끝없이 쏟아 내고 있고 이를 읽고 듣고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세뇌가 될 수밖에 없다. 오죽하면 세월호 비극을 겪으며 '기레기'나 '유나낫언론'과 같은 말들이 생겼을까! 그렇게 편향된 매체들의 범람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운동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새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 팟캐스트라는 스마트미디어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다. '나는 꼼수다!'로 시작된 팟캐스트 방송은 그야말로 스마트미디어 세대를 대표하는 새로운 장르의 방송시대를 열어 주었다. 우여곡절 끝에 '나꼼수'가 방송을 접자 '이박사와 이작가의 이이제이'가 바통을 이어받아 정치와 역사 바로잡기에 나섰고, 현재 다운로드 3~4백만 회에 이르는 경이로운 청취율을 기록하고 있다. 우리 '쌤톡방송'도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교육이 바꿔야 대한민국이 산다!'라는 취지로 월 3회의 방송을 제작하며 교육관련 분야의 각종 이슈들을 종횡무진하고 있다. 샘톡식구들이 추천한 들을만한 팟캐스트 방송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대넓얕'은 세상의 온갖 지식을 얇지만 넓게 파보는 방송을 만들고 있다. 과학, 역사, 철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과 견문을 넓혀 주어서 듣고 나면 아는 체를 좀 할 수가 있다.


 둘째, '김어준의 파파이스'로 본격 정치 토크 팟캐스트이다. 딴지일보 총수 김어준과 한겨레 논술위원이 진행하며 주로 정치인들이 초청되어 여러 정치현안들을 심도있고 체계있게 풀어 준다. 영상과 함께 제공이 되기 때문에 세월호 비극과 관련한 심층 취재기록과 자료들을 실감나게 접할 수 있다.

 

 셋째, '김용민 브리핑'으로 주로 시사 및 정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국민방송을 만들기도 한 김 씨는 구수한 입담과 성대모사와 같은 재치로 매일 2편의 방송을 업로드하고 있다. 피박퀴즈나 공화국 논평과 같은 코너들이 깨알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방송들을 '팟빵' 어플로 또는 '팟캐스트'로 들을 수 있다. 하루에도 수십 개의 팟캐스트 방송이 만들어지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 현재는 전 세계 1만개 이상의 방송이 제작되고 있으며 청취인구도 15억을 능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개인과 단체 등 관심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만들고 즐길 수 있는 팟캐스트 방송은 인기 있는 방송의 경우 지상파나 종편의 청취율을 이미 앞선 것으로 보도되는 경우도 있다. 다변화되고 복잡해지는 세상의 변화를 조금이라도 따라가기를 원한다면 팟캐스트의 세계로 들어가 보는 것도 젊음과 활력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가 될 것이라 믿는다.   

   
  추천자 : 교사가 추천하는 교육관련 방송 1위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6/12/19 [10:01]  최종편집: ⓒ 교육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