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법인들, 이번엔 국정 교과서 홍보자료 발송 ‘물의’

최대현 | 기사입력 2016/12/05 [17:39]
뉴스
사학법인들, 이번엔 국정 교과서 홍보자료 발송 ‘물의’
교육부가 보낸 책자, 소속 학교에 배포... “교육부 대변인이냐” 비판
최대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6/12/05 [17:3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교육부가 보낸 책자, 소속 학교에 배포... “교육부 대변인이냐” 비판

 

▲ 대전 사학법인협의회가 대전 관내 사립학교 50여 곳에 보낸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홍보 소책자 우편물. 대전동산고는 대전 사학법인연합회 회장이 재단 이사장으로 있는 곳이다.    ⓒ 전교조 대전지부

 

중등 사립학교 법인협의회가 이번에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홍보하는 자료를 사립학교에 배포해 물의를 빚고 있다. “국정 발행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촉구한 재단들이 움직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5일 전교조 대전지부 등의 말을 종합하면 한국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 대전광역시회(대전 사학법인협의회)는 대전 지역 사립학교 50여 곳에 교육부가 만든 올바른 역사교과서, 무엇이 달라졌나요?’라는 제목의 56쪽짜리 홍보 소책자(리플릿)를 6부씩 뿌렸다.

 

대전 사학법인협의회가 보낸 우편물 겉장에는 법인협의회 중앙회에서 교육부 발간자료를 배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적혔다. ()한국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 관계자는 교육부가 법인협의회 시도회 별로 보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만든 이 홍보 소책자는 기존의 검정 역사교과서와 국정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국정 교과서의 친일‧독재 미화에 대한 비판을 해명하는 자료이다. 역사 교사나 역사학자 대부분의 비판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 수립표현, 친일‧독재 미화 서술 지적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나 독립운동에 대한 기술의 정당성을 설명하며 국정 역사교과서가 역사적 사실에 대해 균형 있게 서술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날 오전 문제의 우편물을 받은 대전 한 고등학교 역사교사는 도교육감들이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를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교육부가 보수 성향의 사학법인협의회 조직을 활용해 홍보에 나선 것 같다고 불쾌해 했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지난달 24고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추진 중단과 폐기를 촉구한다어떠한 협조도 거부할 것이라는 시도교육감협의회 성명에 진보 성향의 13명의 교육감과 함께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온 국민이 나서서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마당에, 사학법인협의회가 교육부의 대변인 역할을 자처해 국정 역사교과서 홍보 책자를 일선학교에 배포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며 국정 역사교과서 홍보 소책자 전량 회수와 사과를 촉구했다.

 

대전 사학법인협의회 관계자는 교육부가 책자를 보내와 이를 사립학교에 전달했을 뿐이라고 했다. 국정화를 반대하는 홍보 소책자가 온다면 전달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를 해봐야 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