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국정 역사교과서 곧 '순실-근혜'다

교육희망 | 기사입력 2016/11/15 [15:48]
연재
컬럼
[사 설] 국정 역사교과서 곧 '순실-근혜'다
교육희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6/11/15 [15:4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역사교육이… 이념이나 종교에 청소년들을 길들이려는 목적으로 이용돼서는 안 된다. 폭 넓게 교과서가 채택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역사 교과서 내용의 선택은 역사학자에게 맡겨야 하며, 특히 정치가 등 다른 사람들의 의사결정을 피해야 한다"


 2013년 제 68회 UN총회에서 채택된 UN 역사교육 지침이다. 한 마디로 독재자들에게 역사교육에 개입하지 말라는 얘기다.


 "첫째, 강제성의 금지 둘째, 논쟁성의 유지 셋째, 정치적 행위 능력의 강화" 1976년 서독에서 이념과 정권에 치우치지 않는 교육을 위해 합의한 '보이텔스바흐 협약'의 내용이다.


 지난해 11월 박근혜 정권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강행할 때 두 번 세 번 확인한 국제적인 상식이다. 세계 각국의 교과서 제도는 국가가 발행을 독점하는 국정제에서 국가가 승인만 해주는 검정제 또는 자유발행제로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검정 교과서 제도가 국정제를 대신하여 2003년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2011년에는 거의 대부분의 교과서에 적용되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UN 역사교육 지침'이나 '보이텔스바흐 협약' 등 국제적 상식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퇴행적인 교과서 정책이다.


 이러한 비정상적이고 비상식적인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무리하게 추진된 배경이 밝혀졌다. 최순실과 그 부역자들의 국정 농단과 이를 가능케 한 박근혜 1인 절대 독재체제가 그것이다. 1인 절대 독재체제에서는 오로지 아첨과 맹종만이 판친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바로 1인 절대 독재체제와 이에 기생한 간신들의 국정농단의 결과물이다.


 독재는 반문명적, 반시대적 야만이며, 온갖 부패와 비리의 온상이다. 결론은 명약관화하다. 독재는 배격되어야 한다. 또한 독재 체제에서 비정상적으로 생산된 모든 악습은 주저없이 철폐되어야 한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이 그 첫 번째이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