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동, 국정 역사교과서 '원고본' 사적으로 읽었다?

강성란 | 기사입력 2016/10/01 [08:03]
뉴스
이기동, 국정 역사교과서 '원고본' 사적으로 읽었다?
국회 교문위 국정감사, 이기동 한중연 원장 "새파랗게 젊은 것들" 막말 논란
강성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6/10/01 [08:0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국회 교문위 국정감사, 이기동 한중연 원장 "새파랗게 젊은 것들" 막말 논란

오늘 내내 코미디 같은 국감을 하고 있는 이 상황이 비극이다

지난달 3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피감사자인 이기동 신임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은 새파랗게 젊은 애들에게 수모를 당했다는 돌출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이 원장은 이 밖에도 제주 4·3 항쟁 희생자들에 대해 남로당 제주지부 몇몇에 휩쓸려 희생됐다거나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히는 등 부적절한 역사 인식을 드러내 교문위 소속 의원들이 이기동 원장의 해임 및 형사 고발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기동 원장 목숨 걸고 교육부나 청와대 협조 요청 없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기동 원장에게 한국학중앙연구원(한중연)이 펴낸 <대한민국 정체 확립과 근대화 전략>이라는 연구 과제물 중 공산 폭도들은 제주 4·3 사건을 일으켰다는 서술을 언급하며 제주 4·3 항쟁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 이기동 원장 @한국학중앙연구원 누리집 화면 갈무리     © 강성란

 

이기동 원장은 남로당 제주지부 몇몇에 이웃이 휩쓸려 희생됐다는 등의 발언으로 야당 의원들의 거센 항의를 받자 양민에 대한 무분별한 학살이라고 말을 바꾸어 사과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신중하지 못한 표현에 대한 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곧이어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기동 원장 선임을 결정한 이사회 회의록을 근거로 이 원장의 약력, 연구실적 등 회의자료 없이 논의한 이사회 만장일치 선임 결정 이 원장 추천인이 최근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 논란의 핵심에 선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며 이영 교육부 차관과 문체부 관계자는 제청했지만 이사회 내에서 경험부족 등을 앞세운 반대 의견이 많았다는 점 등을 들어 원장직 수락 전 교육부나 청와대로부터 협조 요청을 받은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목숨 걸고 말하는 데 교육부나 청와대에서 들은 거 없다고 발언을 시작한 이기동 원장은 거듭 답변을 촉구하는 유은혜 의원에게 본인 일은 본인이 가장 잘 안다며 언성을 높이다가 급기야 신체상의 문제를 들어 자리를 떴고, 유성엽 교문위원장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화장실로 향했다.

 

모르쇠 이기동 원장, 거짓 해명 조언한 안양옥 이사장

 

논란은 이후 불거졌다. 이기동 원장이 화장실에서 자신의 비서에게 내가 안하고 말지 새파랗게 젊은 것들에게 수모를 당해야 하는가라고 발언한 것을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듣고 국감장에서 해명을 요구한 것. 해당 발언을 부인하던 이 원장은 결국 계속되는 추궁과 국감 정회, 비서의 해당 발언 인정 등의 과정을 거쳐 잘못을 사과했다.

 

이 과정에서 함께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의 기자들을 향해 한 말이라고 해명하라는 조언이 국정감사 국회 생중계 오디오에 그대로 노출되면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는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결국 안양옥 이사장은 국회의 권위를 손상시켜서는 안 된다는 충정이었다며 사과했다.

 

▲국정 역사교과서 복면집필을 비판하는 복면을 쓴 집회 참가자    ©강성란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여성 의원의 질의에 고압적 발언을 하며 무단 이석하는 초유의 만행과 새파랗게 젊은 것들이라는 망언으로 국민 대표인 국회의원을 비하하고 국회의 권위를 묵살했다시대착오적이며 저급한 사고로 일관하는 자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수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말로 이 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국회의원도 열람 불가 원고본’, 사적으로 받아 읽었다?

 

 

지난해 교육부는 교과서 편찬심의위원으로 역사연구 기관장을 포함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지만 해당 기관장들은 이날 국감장에서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 빈축을 샀다.

 

역사교과서 편찬 관련 업무에 당연직으로 들어가는 것을 알고 있느냐는 야당 의원들의 추궁이 이어지자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은 그런 통보를 못 받았다거나 산하기관의 입장을 이해해 달라는 말로 즉답을 피했다.

 

반면 국정 역사교과서 원고본을 봤느냐는 질문에 이기동 한중연 원장은 힐끗봤다”, “목차만 봤다”, “근현대사 논란이 있으니 비중을 줄이자는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답변을 내놨다.

 

하지만 국정역사교과서 심의위원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국사편찬위원 자격으로 봤다”,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게다가 거듭되는 질문에 저에게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견해를 달라는 이야기를 사적으로 (안면이 있는 간부에게받아서 즉석에서 (목차를) 읽고 (의견을) 전달했다고 답했다.

 

교육부는 계속되는 국회의 국정 역사교과서 원고본 제출 요구에도 비공개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교육부에 심의 위원이 아닌 이에게 집필중인 국정 역사교과서 초고를 전달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물었다.

 

이기봉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은 내부 절차를 확인해 보겠지만 그런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해 이기동 원장이 국정역사교과서 심의 위원인지 여부에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기동 원장 해임시켜야

 

이 밖에도 이기동 원장은 2010<시대정신>이라는 잡지에서 진행한 좌담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의도하지 않았던 근대화 효과로 공업 시설, 기술 등이 발전했다는 의견을 낸 것에 대해 부정하지 않겠다고 답하거나 ‘731부대 활동 결과 의학이 발전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실제 2차 대전 이후 731 소속 의사들이 미국으로 가 의료 발전에 이용한 흔적이 있다는 등의 답변을 내놨다.

 

식민지근대화론 동의 여부를 묻자 동기는 사악했으나 결과에 있어서는 발전에 자극을 줬다는 말로 사실상 동의 입장을 밝혀 유성엽 교문위원장의 적절치 못한 답변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국회 교문위원들은 국감 도중 이영 교육부 차관의 출석을 요구한 뒤 이기동 원장의 해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영 차관은 이기동 원장에 대해 역사학에 권위가 있고 행정 경험이 부족하지만 덕망으로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해 제청했다면서 “(국감 관련보고를 받고 당황스러웠다고 밝혔다.

 

▲ 전교조는 지난 10월 29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 교사 시국선언을 진행했다.     ©남영주

 

하지만 회의록에 업무, 행정 능력이 없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의견에 대해 교육부가 보완할테니 선임하라고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박사학위 없다는 지적에 대해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대체하겠다는 것이었다며 선을 그었다.

 

교문위원들의 거듭되는 해임 촉구 의견에 대해 장관과 통화 결과, 절차에 따라 이사들과 상의해 해임을 포함한 논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