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지진으로 1급 발암물질 '석면' 비상

  김형태 기자 | 기사입력 2016/09/26 [10:19]
뉴스
경주 지진으로 1급 발암물질 '석면' 비상
전국 학교 건물 중 68.2%에 석면… "철거 대책 시급"
  김형태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6/09/26 [10:1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전국 학교 건물 중 68.2%에 석면… "철거 대책 시급"
▲ 석면 피해 경북 포항 지역 고교 교실     © 환경보건시민센터 제공



 경북 경주지역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으로 경남 도내 학교에도 많은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19일 현재 창원·김해·거제·밀양·양산·의령·함안 등 7개 지역 49개 초·중·고등학교와 창원교육지원청 건물 3채에서 지진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지진 피해는 주로 건물 내·외벽 균열을 비롯하여 천장 텍스(타일) 탈락과 형광등·엘리베이터 등 집기 파손 순이다. 계속되는 여진으로 피해 규모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이날 본청 월요회의에서 "이번 지진 피해 중 천장 텍스가 떨어졌다는 보고가 많이 있는데 텍스가 석면으로 만들어진 경우도 있다. 이 부분부터 우선적으로 교체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한편 환경단체인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는 지난 19일 성명서를 통해 "경주 지진을 계기로 학교를 비롯하여 모든 건축물의 석면 자재 파손 상태를 점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경주 지진으로 포항의 한 고교 자습실에서 천장의 형광등이 떨어졌는데, 해당 천장 마감재는 3~6% 농도의 일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함유된 것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정부나 지자체의 지진 관련 대처 내용과 언론보도에서 석면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다"고 개탄했다.

▲ 머리카락 모양의 백석면 전자현미경 사진     © 환경보건시민센터



 또한 "천장에서 떨어진 텍스는 조각나서 교실 곳곳에 흩어졌고, 석면 먼지가 교실을 뒤덮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이어 "일본 고베 지진과 후쿠시마 동일본대지진 당시에도 파괴된 건물의 잔재를 치우는 작업자들이 석면에 노출되는 문제가 심각했다"며 "공공건물과 다중 이용 시설물에 석면 지도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비치하고 화재·지진 시 행동요령을 교육할 때 석면에 관한 내용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스말로 '불멸의 물질(asbestos)'이라는 뜻을 가진 석면은 사문석, 감섬석 등 천연 광물에서 추출된 직경 0.02~0.03(머리카락 굵기의 5000분의1)정도의 섬유 모양의 규산 화합물로, 1960~1970년대 '마법의 물질'이라 불리며 건축 자재로 널리 쓰였다. 그러나 석면이 먼지 형태로 폐에 들어가 폐암·악성중피종·석면폐증 등을 일으키는 침묵의 살인자로 알려지면서 1977년 세계보건기구는 석면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했고, 우리나라도 2009년부터 석면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석면의 사용이 중단되긴 했지만 이미 오래 전에 지어진 학교의 천장 대부분은 석면 자재로 이루어져 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연구원은 전국의 초중고 건물의 80% 이상이 석면 건물이라고 말하고 있고, 교육부는 올해 7월 기준으로 전국 2만여개의 학교 중 68.2%의 학교 건물이 석면이 사용된 석면 건축물이라고 말하고 있다. 


 석면이 암을 유발하는 독성 물질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교육당국은 나름대로 매년 예산을 확보해 500여개 학교씩 석면을 제거하고 있지만 이런 추세라면 학생과 교직원들이 석면의 위험에서 벗어나는데 20년이 넘게 걸릴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임흥규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위원은 "일부에서 석면은 그대로 가만히 놔두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번 지진으로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을 것"이라며 "석면에 덧칠을 하거나 덧대는 방식은 미봉책임이 드러났으니 이제는 석면 존치에서 석면 전면 제거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교육당국은 늘 예산타령만 하는데, 지진이 아니라도 학교 천장의 석면은 안전지대가 아니다. 아이들의 생명이 걸린 문제이니 우선적으로 예산 투자를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서울의 경우, 앞으로도 약 4,600억원의 재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민주당 도종환 의원도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문제만큼은 국가에서 책임지고 예산을 투입해 조속히 위험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