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외고 해직 교사 특별채용 정당"

강성란 | 기사입력 2016/09/23 [11:18]
뉴스
"인천외고 해직 교사 특별채용 정당"
1심 재판부 '교육부 임용취소처분 위법' 판결
강성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6/09/23 [11:1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1심 재판부 '교육부 임용취소처분 위법' 판결

법원이 인천외고 민주화 투쟁 과정에서 해직된 박춘배·이주용 교사의 특별채용을 취소한 교육부의 처분이 위법하다는 판결을 냈다.

 

대전지방법원 제1행정부(재판장 방승만)는 지난 21일 박춘배·이주용 교사가 교육부 장관을 상대로 낸 임용취소처분 취소 소송에서 두 교사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판결문을 통해 공개전형만으로 적절한 인력확보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선발방법으로 특별채용이 인정된다 할 것이므로 다른 규정이 없는 한 특별채용은 신규채용과 달리 경쟁성이 제한되는 별도의 선발방법에 의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특별채용 제도의 입법취지에 부합한다는 말로 두 교사를 공개 채용하지 않아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교육부의 주장이 이유 없음을 강조했다.

 

▲ 박춘배. 이주용 교사     © 김민석

 

교육부는 두 교사를 채용해야 할 합리적 사유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재판부는 인천외고 투쟁에서 시작된 두 교사의 해직과 복직 과정을 살핀 뒤 두 교사는 교육부가 이전에 특별채용했던 사학민주화 관련자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으며 특별채용 요건도 충족했다면서 교육감이 자신과 특수관계에 있는 사람을 임용하는 등 정실 내지 보은 인사에 해당한다거나, 두 교사에게 특혜를 부여해 기회균등의 원칙을 훼손했다고 볼 수도 없다고 밝혔다.

 

박춘배·이주용 교사는 2003년 인천외고에 근무하던 중 학생의 인권침해와 교장의 비민주적 학사운영에 문제를 제기하며 학교민주화를 요구하다가 거리의 교사가 됐다. 2012년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대책위를 꾸려 이들 문제의 해결을 촉구했고 인천시의회도 복직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지난한 노력 끝에 2014년 이청연 교육감이 이들의 특별채용을 결정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이들의 채용 과정을 꼬투리 삼아 두 교사에 대한 임용처분을 직권취소한 바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