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교원평가 폐지될까?

강성란 | 기사입력 2012/12/16 [20:23]
뉴스
내년에 교원평가 폐지될까?
2013 교육연대, 대선후보 답변서 공개
강성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2/12/16 [20:2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2013 교육연대, 대선후보 답변서 공개

18대 대선후보들은 현 정부의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업무정상화 방안,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반면 교원평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생각을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2013 새로운교육실현 국민연대는 지난 12일 31개 항목으로 구성된 구체적 교육정책에 대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의 답변 내용을 담은 교육공약 답변서를 공개했다.  ▶ 관련기사 6면
 
현장 교사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교원평가의 경우 박근혜 후보는 현행 교원능력개발평가, 근무성적평정, 성과급 평가를 교원평가로 일원화해 수업능력과 학생지도 실적 중심평가로 전환하겠다고 밝혀 교원평가 보완·유지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후보는 중복된 평가에 대한 의견수렴을 거쳐 제도 개선 검토를, 이정희 후보는 교원평가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성과급제를 폐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졸속 논란이 일고 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문재인 후보는 국가교육위원회를 통한 논의를, 이정희 후보는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강조하고 있어 사실상 개정에 찬성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박근혜 후보는 교육과정 개정의 피로도가 높아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 정부의 학교폭력근절종합대책에 대해서는 세 후보 모두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으며 교원업무정상화 방안에는 모두 찬성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육정책을 장기적 전망과 비전을 가지고 추진하기 위해 독립된 합의체 행정기구인 국가교육위원회를 설치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도(박근혜 후보 사용 명칭은 '국가미래교육위원회') 세 후보 모두 찬성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최창식 2013교육연대 사무국장은 "대선후보들의 교육공약을 보면 일부 차이는 있지만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인식은 같이하고 있다"면서 "대선 이후 결과에 상관없이 초당적 협력을 통해 교육공약을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 2013 교육연대는 이 같은 공약이 실현될 수 있도록 협조와 감시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쉴 땐 쉬어요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