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있는 교실 풍경

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서울경기모임 | 기사입력 2012/06/03 [23:04]
참교육실천
놀이가 있는 교실 풍경
가치관 경매
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서울경기모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2/06/03 [23:0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가치관 경매

 아이들이 놀면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 친구들과 어울리며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고, 또 서로 나누며 훈훈하게 마무리를 할 수 있다.

 준비물 : 한 사람당 ①가치관 경매 목록과 ②돈파일(54만원) 한 장씩, 그리고 조별로 경매품인 ③가치관을 준비한다. 색지에 인쇄해 잘라서 아이들이 가질 수 있게 한다.(코팅도 좋음)

 아이들은 6~10명이 한 조가 되어 가치관 경매 목록과 돈파일을 받는다. 가치관 경매 목록을 보며 자기가 사고 싶은 가치를 2~4개 정도 체크해놓는다. 경매사는 교사가 할 수도 있고, 지원하는 학생에게 맡겨도 된다.
 경매 규칙은 경매사가 가치관을 집어 들고 \'세계일주 가치관 사실 분 있으십니까? 3만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하면 각자 손을 들면서 만원 단위로 값을 올려가며 경매를 시작한다. 자기가 가진 돈으로 알뜰하게 여러 개를 사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자기가 정말 갖고 싶은 가치에 돈을 모두 거는 화끈한 친구도 있다. 더 이상 경매에 참여하는 사람이 없으면 경매사가 \'00만원, 더 없으십니까? 3,2,1 낙찰!\'하고 최고가를 부른 사람에게 가치관을 넘긴다. 그러면 그 사람은 자기 돈파일에서 그 액수만큼 돈을 지워나가면 된다.

 \'학업에 스트레스가 있는지, 외모에 신경을 쓰고 있는지, 미래의 꿈은 무엇인지\' 등 고르는 가치들로 아이들의 색깔이 그려지는데, 게임을 하듯 경매를 하기 때문에 교사가 거들 부분이 없어 아이들을 살펴볼 시간이 충분히 주어진다는 데 깨알 같은 재미가 있다.
 마지막 과정은 \'흘려주기(Flowing)\'이다. 경매가 다 끝나고 나면 아이들 손에는 적게는 1개에서 많으면 3-4개쯤 가치관이 들려있다. 자기의 가치관 중 하나를 반드시 경쟁이 붙었던 친구에게 갖고 싶었던 이유를 묻고 선물하는 것이 흘려주기이다.
 \'살이 찌지 않는 우월한 유전자\'를 사기 위해 접전을 벌였던 친구가 있었다고 하자. 원하는 가치관을 얻은 기쁨과 함께, 마지막으로 흘려주기를 접전을 벌인 다른 친구에게 할 수 있다면 상대가 원하는 선물을 주는 기쁨과 감동이 물밀듯 밀려올 것이다. 실제로 조금 있었을지 모르는, 경매에서 오는 상실감이나 묵은 감정까지 털어내게 하는 놀라운 과정이다.
 시작하면 교사의 도움이 거의 필요 없지만, 시작 전에 준비할 게 많다. 파일들은 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gababo.com)의 놀이자료실에 올라가있다.

 학급 단위로 하고 싶으면, 기본원리를 잊지 말아야 한다. 가치관의 개수는 참가 인원의 1.5배~2배수 정도로(학생들에게 좀 넉넉히 주려면 2~3배) 만들면 되고, 해당 가치관 역시 참가자들의 특성에 맞는 것으로 얼마든지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 즉 참가자들의 특성에 따라 진행자가 첨가, 변형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참가자들의 구미가 당길만한 경매 품목으로 바꾸면 경매에 참가할 동기부여가 강해지므로 참고하면 좋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