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꾼 연수에서 만난 청년 조합원 숏터뷰

교육희망 | 기사입력 2023/01/29 [10:19]
now 전교조
조합원 인터뷰
일꾼 연수에서 만난 청년 조합원 숏터뷰
청년 조합원 4인이 말하는 일꾼연수 참가 소감
교육희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3/01/29 [10:1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청년 조합원 4인이 말하는 일꾼연수 참가 소감

1월 29일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열린 '2023 전국일꾼연수'의 분위기는 진지하고도 발랄했다. 중간중간 눈에 띄는 청년조합원들의 생기와 열정이 한 몫한 덕이기도 했다. 네 명의 청년 조합원들에게 연수 참가 소감을 들어 보았다. - 편집자 주  

 

▲ 이율리 경북지부 여성위원장 ©현경희 편집실장


1년을 다짐하는 전국일꾼연수! 동지들과 결의의 눈빛을 교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양경수 위원장님의 자세한 설명이 담긴 정세 전망과 전교조의 2023 사업계획 등 서로의 길을 묻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귀했습니다. 미래를 묻는 질문과 다양한 제안 등으로 토론하는 동지들의 모습에서 한 번 더 배움과 깨달음을 얻어갑니다. 함께하는 조합원 동지들이 있어 2023년이 기대됩니다. 2023년에도 손잡고 신명나게 나아갑시다! (이율리, 경북지부 여성위원장)

 

▲김석현 대구지부 교육선전국장 ©현경희 편집실장


'윤석열 정부의 압박이 심해지고 점점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정세분석과는 달리 이에 못 미치는 사업계획이 아쉽습니다. 지금 투쟁을 하지 않는다면 언제 해야할까요? 좀 더 힘있게 싸우는 실력 있는 전교조가 되면 좋겠습니다. 기댈 수 있는 든든한 전교조가 필요합니다. 전교조의 실력과 선명한 방향성을 기대합니다. (김석현, 대구지부 교육선전국장)

 

▲김건 서울지부 청년위원장  © 현경희 편집실장


연수가 진행되는 순간순간 전교조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보여주신 모든 동지 선생님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덕분에 지부와 지회 사업을 새롭게 해 나갈 큰 힘을 얻고 갑니다. 저도 '참교육의 함성으로' 올 한 해 잘 지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건, 서울지부 청년위원장)

 

▲양희수 인천간재울초 분회장  ©현경희 편집실장


처음 와 본 일꾼연수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모이는 곳이어서 놀랐습니다. 민주노총 위원장님께서 정세 전망을 설명하실 때 잠깐 주위를 둘러보았는데, 그 넓은 강의 공간이 모자라서 따로 의자를 놓고 앉아계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전교조가 위기다 위기다' 해서 막연하게 엄청 위축되어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교사대회 때도 그렇고 이렇게 모일 때마다 “와, 우리 안에 이렇게 열정적인 사람이 많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실 저는 가벼운 마음으로 참여했는데, 질의응답과 토론을 할 때 다른 선생님들의 질문과 의견을 듣고, '우리 안에 굉장히 다양하고 깊은 고민들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초등에 있어서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제'가 중요하다고만 생각했지, 그 기준이 유아교육은 14명, 특수교육은 2~5명 등으로 서로 다르다는 것은 잘 생각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토론을 할 때에도 기간제특위에 계신 선생님, 고등학교에 계신 선생님, 본부에 계신 선생님 등 다양한 자리의 시각을 나눌 수 있어서 정말 신기하고 좋았습니다. 이런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모으려면 정말 많은 대화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토론 때 어떤 선생님께서 우리의 강점은 생각이 다르다고 배척하거나 공격하지 않는다는 믿음이 있다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도 그 믿음을 믿습니다.

 

새해부터 정부에서 엄청난 정책들을 쏟아내고 몰아치고 있어서 경악스럽기도 하고, 솔직히 막아내야 할 정책들을 막아내지 못 할까봐 겁이 나기도 합니다. 그래도 오늘 들은 계획을 보며 그런 두려움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함께 해서 수많은 문제들을 꼭 해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대학 잘 보내기 위한 교육이 아닌, 회사에서 요구하는 인력을 기르는 교육이 아닌, 진짜 아이들을 위한 교육을 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그때까지 함께 파이팅! (양희수, 인천지부 인천간재울초 분회장)

이 기사 좋아요

관련기사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쉴 땐 쉬어요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now 전교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