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촉구

김상정 기자 | 기사입력 2022/09/29 [18:10]
뉴스
보도
전교조,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촉구
장고 끝에 악수, MB교육의 상징인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해야
교육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는가, 수많은 교육정책 후퇴 낳을 것
김상정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09/29 [18:1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장고 끝에 악수, MB교육의 상징인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해야
교육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는가, 수많은 교육정책 후퇴 낳을 것
  •  

▲ 29일 윤석열 대통령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명했다. 전교조는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다음 포털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명한 데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전교조는 2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교육은 사라지고 극단의 점수 경쟁만 남았던 MB시절로 교육을 돌리려는 것인가?”라고 비판하며 “교육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과학문화 수석,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 차관, 교과부 장관을 역임한 이주호 전 교과부 장관은 ‘MB 교육의 상징’으로 불리는 인물로, 공교육을 황폐화시키고, 학생들을 무한경쟁의 고통으로 몰아넣은 장본인이다.”라며 “경제학자 출신인 그가 ‘경쟁’, ‘서열’ 등 경제 논리에 입각한 교육정책을 추진하면서 대한민국의 학교에는 ‘교육’이 아닌 ‘점수 경쟁’만 남았다.”라고  강조했다.

 

이주호 전 교과부 장관은 이명박 정부 때 일제고사 시행과 자사고 확대, 교원평가 법제화 시도, 학교폭력 학생부 기록 강제 등의 교육정책을 시행했고 학생인권조례 재논의를 요구하고 두발복장 제한, 소지품 검사를 합법적으로 시행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강행해 교육계로부터 큰 반발을 산 바 있다.

 

▲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는 2012년 3월 28일 전국 33곳의 국공립대학에서 이주호 장관 불신임 투표를 벌인 결과 교수 10명 가운데 9명이 찬성한다고 밝혔다.  © 교육희망 자료사진

 

앞서 이명박 정부 때인 2012년 3월 전국국립대학 교수들이 ‘이주호 장관 불신임 투표’를 벌인 결과 9473명 중 8592(93%)명이 불신임에 찬성표를 던졌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공개적으로 이주호 장관 불신임을 선언하고 이주호 장관 즉각 해임을 촉구한 바 있다. 당시 전교조를 비롯한 교수노조 등 교육계 전반에서 이주호 장관 퇴진을 촉구한 바 있다. 

 

전교조는 “여성가족부 폐지 입장을 가진 인물이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임명된 이후 소수자 정책이 후퇴하였던 것처럼 ‘교육부 폐지’를 주장하는 보고서 발표로 논란이 된 이주호 전 장관을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수많은 교육정책의 후퇴를 낳을 것이다.”라고 내다보며 거듭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이주호, 교육부 장관 지명자, 전교조, 지명 철회 촉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쉴 땐 쉬어요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