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동안 힘모아 이뤄 낸 ‘만5세 초등취학 정책 폐기’

오지연 기자 | 기사입력 2022/08/10 [17:07]
뉴스
보도
10일동안 힘모아 이뤄 낸 ‘만5세 초등취학 정책 폐기’
범국민연대, 10일 투쟁 승리 선포 기자회견 개최
아이들 행복 빼앗는 정책 다시 거론되면 언제든 한 목소리로 싸울 것
오지연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08/10 [17:0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범국민연대, 10일 투쟁 승리 선포 기자회견 개최
아이들 행복 빼앗는 정책 다시 거론되면 언제든 한 목소리로 싸울 것

▲ ‘만5세 초등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가 10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만5세 초등취학 정책의 폐기를 환영한다.”라며 투쟁승리를 선포했다. © 오지연 기자

 

8일, 학제개편 논란 속에 교육부 장관이 사퇴하고 9일, 국회 교육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교육부 차관이 만5세 초등취학 정책의 폐기를 선언했다. 이는 전 국민이 힘을 모아 이뤄낸 성과라며 ‘만5세 초등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가 투쟁승리를 선포했다.

 

‘만5세 초등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범국민연대)는 10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만5세 초등취학 정책의 폐기를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전희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은 대표자 인사말로 지난 열흘이 열 달처럼, 십 년처럼 길게 느껴졌다고 소회를 밝히면서 “국민은 소통하지 않는 장관과 놀 권리를 빼앗는 정책에 철퇴를 내렸다. 이것은 완벽한 국민의 승리”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의 공감대 없이 추진하는 정책은 반드시 실패한다는 교훈을 새기기 바란다. 이번 논란에서 백년지대계에는 보수도 진보도 따로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우리 교육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진 교육 전문가가 교육부장관으로 임명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전희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은 “국민은 소통하지 않는 장관에게 놀 권리를 빼앗는 정책에 철퇴를 내렸다. 이것은 완벽한 국민의 승리”라고 말했다.  © 오지연 기자

 

지난달 29일, 교육부 업무보고에서 ‘만5세 초등취학 추진’이 발표되자 전교조를 비롯한 58개 교육시민사회단체들은 ‘만 5세 초등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를 구성하고, 정책반대 대국민 서명과 집회, 기자회견 등을 통해 ‘만 5세 초등취학 정책철회’를 촉구하는 활동을 이어갔다.

 

범국민연대는 기자회견문에서 “정책발표 후 첫 번째 기자회견부터 마지막 기자회견까지, 10일 동안 싸웠고 전 국민이 힘을 모아 승리를 이뤄낸 10일의 기적(8.1-8.10)”이라면서 “이 모든 것은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부모, 교사, 학계, 정치인, 언론인 등 전 국민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밝혔다.

 

덧붙여, 헌신적으로 투쟁한 현장 교사들, 아이들의 시간을 지키기 위해 용기를 내어준 부모들, 시간과 마음을 내어준 시민들, 국민의 뜻을 잊지 않은 정치인, 여론을 이끌어 낸 언론인에게 감사를 전했다.

 

정부와 대통령에게 범국민연대는 “어떤 정권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 우리들은 아이들의 행복과 시간을 빼앗아 가는 정책이 다시금 거론된다면 언제든 한 목소리로 싸울 것”이라며 단체 대표자들은 박수로 투쟁승리를 자축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다음은 '만5세 초등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를 구성했던 58개 단체들이다. 

 

경기도공립유치원교사연합회, 경기도유치원연합회, 공공운수노조 보육지부,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교사노동조합연맹, 교육의봄,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교육희망네트워크, 구성주의유아교육학회, 대한어린이교육협회, 부울경생태유아공동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수도권생태유아공동체생활협동조합, 아이들이행복한세상, 유아교육개선을위한유아교사연합, 장애영유아보육·교육정상화추진연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사립유치원연합회, 전국유아특수교사연합회,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전국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한국4년제유아교사양성대학교수협의회,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지원학회, 한국사립유치원협의회,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한국아동학회,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영유아교사협회,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한국영유아교육과정학회, 한국영유아교육보육학회, 한국유아교육학회, 한국유아교육행정협의회, 한국유아교육협회,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한국육아지원학회, 한국전문대학교유아교육과교수협의회. (가나다 순)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위기의 시대, 우리는...
메인사진
[만화]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당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