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측 가능한 학사운영 한다더니…학교는 대혼란

강성란 기자 | 기사입력 2021/03/04 [18:09]
뉴스
예측 가능한 학사운영 한다더니…학교는 대혼란
EBS온라인클래스 먹통, 안전 위협하는 탄력급식 교원단체 반발
강성란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1/03/04 [18:0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EBS온라인클래스 먹통, 안전 위협하는 탄력급식 교원단체 반발

새 학기 시작과 동시에 공공학습관리 시스템인 온라인클래스의 시스템 불안정으로 이를 원격수업 플랫폼으로 선택한 학교들의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교육부는 오류를 개선했다고 밝혔지만 교육계는 제대로 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4일 성명을 내고 새 학기 학교 혼란을 초래한 교육부는 원격수업의 질을 주문하기 이전에 수업 여건을 제대로 마련하라고 일갈했다. 

 

▲ 긴급돌봄 학생들이 컴퓨터실에서 원격수업을 듣고 있다.     ©교육희망 자료사진

  

논란은 교육부가 e학습터와 함께 공공학습관리시스템으로 지정한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시작됐다. 새학기를 앞두고 강의를 올릴 수 없거나 전날 올려둔 강좌 목록이 사라지고, 진도율 확인 기능에도 오류가 발생했다. 아예 접속이 불가한 상황도 이어졌다. 상업적 목적이 아닌 공공기관의 온라인 플랫폼 정착을 위해 이미 활용하던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온라인클래스를 준비한 교사들의 분노는 컸다.

 

오류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학기가 시작되면서 궁여지책으로 줌이나 구글 클래스룸 등 기존 온라인 플랫폼으로 다시 돌아가 수업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이어졌다.

 

실천교육교사모임은 새 학기 첫날인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교육부에 개학을 하고도 여전히 정비중인 온라인클래스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215일 시범개통, 23일 기능 정상화, 32일 정상개통이라는 일정의 촉박함을 지적하는 교사들에게 시스템 고도화를 들어 일정을 강행한 만큼 정상적 수업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는 것이다.

 

 논란이 계속되자 교육부는 4공공학습관리시스템 운영 현황이라는 자료를 내고 온라인클래스는 33일 학생 진도율 확인 및 시간표 오류, 학생 초대링크 발송기능이 미구현 되었으나 개선을 완료해 정상 작동중이라고 밝혔다. 화상수업 지연에 대해서도 실시간 모니터링중이라는 말로 교사들이 지적한 오류 문제를 시인했다. 

 

전교조는 지난 3일에도 교육부에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개학 첫 날 일부 학교에서 학생건강상태 자가진단 앱이 작동하지 않자 교육부 관계자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학교에서 반 편성을 미리하지 않아 학생 정보가 확인되지 않거나 자가진단 앱 관리 권한을 보유한 보건교사가 출근하지 않아 자가진단 앱을 활용하지 못한 곳이 있다는 말로 책임을 현장 교사에게 떠넘긴 것이다.

 

전교조는 앱의 학적 정보는 담임교사 혹은 학적담당교사가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나 늦어진 학교의 경우 학생 건강을 위해 보건 교사가 방학 중 출근해 학생 학적과 이름, 보호자 전화번호 등을 모두 수기로 입력했다.”면서 교육부는 자신들의 관리 소홀에 따른 비난 여론을 피하기 위해 어떤 근거도 없이 보건교사들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린 것이라며 사과와 정정보도를 요구했다.

 

가정에서 원격수업을 듣는 학생이 희망하는 경우 학교에서 탄력적 급식을 제공하기로 한 교육부의 방침 역시 방역지침과 모순된다는 주장도 제기 됐다.

 

전교조 서울지부는 4일 성명을 내고 학교 내 감염을 우려해 원격수업을 하면서 급식실 밀집도를 높이고 안전의 위험도를 높이는 것은 방역의 원칙과도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급식을 먹기 위해 학교로 온 학생의 점심시간 전후 수업 결손 급식 희망 학생의 발열체크와 등교지도 등 관리 식사 이후 원격수업을 위해 귀가하는 학생의 하교 지도 등 현실적 문제 해결 방안을 낼 것을 촉구했다.

 실제 강원도교육청은 가정 간편식 지원, 자치단체와 연계한 도시락 배달 등으로 탄력적 급식 제공을 대체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안녕하세요 선생님] 늘 그랬듯 하나 하나 해나가실테죠
메인사진
[만평]나의 교육희망
메인사진
[만화] 안녕하세요, 선생님
메인사진
[교실찰칵] 선생님 시소 좀 탈 줄 아세요?
메인사진
[교실찰칵] 잊지말자! 경술국치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