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는 일’은 그들이 가장 바라는 일이다.

김상정 | 기사입력 2020/10/20 [18:16]
뉴스
'잊는 일’은 그들이 가장 바라는 일이다.
[인터뷰]세월호 세대와 함께 이주연 전교조 416특별위원장
김상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10/20 [18:1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터뷰]세월호 세대와 함께 이주연 전교조 416특별위원장

세월호 세대는 우리로 끝나야 한다. 더이상 죽을 수 없다.”

세월호가 잊혀지고 있다. 시간 속에 묻어 버리겠다는 심사인가

고요하고 왠지 슬프기만 한 추모가 되어가고 있다

  

스스로를 세월호 세대라고 부르며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대학생들의 목소리다. 국가와 사회시스템으로부터 버림받은 또래 친구들의 죽음을 목격한 세대 이른바 세월호 세대’. 더이상 세월호 참사와 같은 비극적 사건이 벌어지지 않기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는 대학생들의 외침은 그렇게 20일 정오, 맑은 가을 하늘 아래 청와대 분수대 광장 위에 울려 퍼졌다. 그들 곁에 서 있는 한 초등학교 교사는 4.16연대 공동상임집행위원장이면서 전교조 4.16특별위원장인 이주연 교사다. 그는 전교조 법외노조로 인해 해직됐다가 최근 법외노조가 취소되면서 교단에 다시 선 교사이기도 하다. 그가 복직 후에도 청와대를 찾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물었다. 

 

▲ 20일 낮 12시경, 이주연 전교조 416특별위원장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대학생 공동대책회의 발족 기자회견에 참여해 연대발언을 하고 있다.   © 김상정

 

지금 그때의 그 약속이 부끄럽다.

참사 직후, 우리는 참사 이후의 사회는 달라져야 한다고 말하면서 우리가 바꿔내겠다고 약속했었다. 304명의 희생자 앞에서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새로운 사회를 만들고 청년들이 안전한 나라에서 살게 해주겠다고 약속했었다. 지금 그 약속이 부끄럽다. 촛불의 염원으로 대통령을 바꿨고 문재인 정부에 그 약속을 이행해달라는 국민의 염원을 모아서 힘을 모아줬다. 약속이행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되묻고 싶다. 사회적참사특별위위원회(사참위)12월이면 종료된다. 내년 7주기 때 공소시효가 만료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이 했던 그 약속을 책임있게 수행하고 구체적인 명령과 지시를 통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여 세월호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

 

요즘 청와대 앞을 자주 찾는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에서다. 전교조는 세월호 참사의 상주다. 참사 후 6년 6개월이 넘었다. 이렇게 오랫동안 왜 참사가 일어났는지, 왜 구조를 하지 않았는지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이제는 다 끝날 일인 줄 알고 있다. 아직도 세월호냐고 언제까지 할 거냐고 타박하기까지 한다. 세월호 참사는 그 어떤 진상규명도 없이, 책임자 처벌도 없이 이제는 지나간 일로 과거사가 되려 한다. 잊지 않겠다는 다짐마저도 이제는 흐려지고 있다. ‘잊혀지는 일이 문재인 정권 아래서 일어나고 있다. 이는 박근혜 정권의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들이 가장 바라던 바다. 참사 때는 전원구조라는 오보까지 내며 보도경쟁을 했던 언론들은 6년이 지나 참사 진실규명을 외치는 이들의 목소리는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진상규명은 절박하다. 적폐 정권에서 일어난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촛불로 세운 촛불정부에서 꼭 해야 한다.

  

▲ 이주연 교사는 대통령도 국회도 국민들도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서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손균자 기자

 

6개월 후에 공소시효가 만료된다

2021416일이 지나서 공소시효가 끝나면 조사와 수사를 통해 범죄사실이 밝혀지더라도 책임자 처벌을 할 수가 없다. 사참위 활동 기한도 올해 1210일 만료로 2개월이 채 남지 않았다. 기한이 끝나면 조사 주체가 없어진다. 지금 전국 방방곡곡에 세월호 진상규명을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목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다. 유가족들은 416 진실 버스를 타고 전국을 돌며 참사의 진실규명에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하고 있고 4.16연대를 중심으로 10만 국민동의입법청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민들이 입법 청원으로 국회와 정부를 움직이게 할 수 있다. 두가지 입법 청원이다. 하나는 공소시효를 정지하고 사참위의 활동 기간을 연장하는 것과 조사인력을 확대하고 수사권을 부여하는 사회적 참사 특별법개정에 관한 청원이다. 또 하나는 봉인된 4.16 세월호 참사 관련 박근혜 전 대통령기록물 공개결의에 관한 청원이다. 모두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입법 청원이다. 청원한 지 보름이 지났는데 청원동의수는 24천여 명이다. 입법절차를 밟아나가려면 청원동의수가 10만을 넘어서야 하는데 턱없이 모자란 수다.

 

잊혀지는 일은 그들이 가장 바라던 바다.

지금껏  드러나지 않고 있는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들이 그들이다. 세월이 흘러도 잊을 수 없는 것이 있다. 잊혀지지 않고 잊을 수도 없고 잊어서도 안되는 일, 세월호 참사가 우리에겐 바로 그런 일이다. 꼭 해야 하는 일을 6년 반동안 미뤄왔다. 지금이라도 청와대와 국회는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 우리 또한 마찬가지다. 우리가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했던 약속, 잊지 않겠다는 바로 그 약속을 다시 한번 결의하고 동참하고 행동해야 한다. 할 수 있는 한 모든 일을 하자. 우선 입법청원에 함께 하고 그것을 제안하는 일부터가 지금 우리가 힘있게 추진해야 할 일이다. 그리고 공소시효 정지시키고 반드시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하는 일 또한 우리들의 일이다. 세월호 세대가 외치고 있다. 유가족들이 외치고 있다. 진상규명을 위한 활동을 해온 416연대와 수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이 외치고 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라. 다시 한번 촛불의 힘으로 세상을 밝히자는 외침이다. 그래서 세상을 바꾸자는 외침이다.

 

▲ 이주연 교사가 전교조 사무실에서 세월호참사 7주기까지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위해 10만 국민동의 청원에 함께 하겠습니다라는 문구를 들고 입법청원 동참을 알리고 있다.  © 손균자


지금 우리 사회는 안전교육을 외치고 있다. 세월호 참사는 이른 바 안전교육을 잘하지 못해서 일어난 일이 아니다. 304명을 구하지 못했던 것의 원인과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들이 책임지게 하는 모습을 우리 학생들에게 우리 사회가 보여주는 것이야말로, 그래서 비로소 안전사회로 가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안전교육이라 말할 수 있다.

 

행동하고 싶어도 할 수 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우리는 모두 그날을 잊지 않고 있다. 304명의 죽음, 그 죽음을 지켜 본 세월호 세대가 겪고 있는 이 고통과 절망을 우리는 알고 있다.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기 위해 행동하자. 지금 당장 국회 국민동의청원으로 들어가자. 주소는petitions.assembly.go.kr. 처음 가입절차가 다소 까다롭지만 한번 가입하고 목록보기를 하면, 당신도 국회의원처럼 법안을 발의할 수 있는 국민이 된다. 나 하나의 입법청원 참여가 제 2의 세월호 참사를 막을 수 있다.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를 처벌할 수 있다.” “나 한 명의 입법참여가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할 수 있다.”

  

이주연 교사가 경기도에서부터 서울까지 하루가 멀다하고 다소 먼 길을 달려 청와대 앞을, 국회 앞을 찾아가는 이유에 답을 찾았다. ‘잊지 않고 행동하기 위해서다.’

 

▲ 위 이미지는 10만 국회입법청원으로 바로 갈 수 있는 QR코드 이미지다.   © 416 연대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