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 첫 번째 합법화 때를 떠올리게 했다.”

법외노조 취소 축하 떡을 건네며 "당신들의 응원 덕분입니다"

김상정 | 기사입력 2020/10/15 [17:13]

“노을, 첫 번째 합법화 때를 떠올리게 했다.”

법외노조 취소 축하 떡을 건네며 "당신들의 응원 덕분입니다"

김상정 | 입력 : 2020/10/15 [17:13]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각 지부에서는 전교조 법적 지위 회복 기념사업이 한창이다. 학교 분회에서부터 만나고 모이고 축하하며 꿈틀 댈 수 있는 계기 만드는 한편, 조합원뿐만 아니라 학교 구성원 모두와 함께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를 축하하는  자리가 여기 저기에서 포착된다. 학교에 떡돌리기가 대표적인 사업으로 지회나 지부가 예산을 지원하거나 분회원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으기도 한다. 

 

최근 강원지부 소식이 들려왔다. 요즘은 유치원 교사와 보건 교사, 영양교사들의 조합원 가입이 부쩍 늘었다. 법외노조 취소 효과라기보다는 강원도교육청과 교섭을 통해 그동안 학교현장의 불합리한 부분을 바꿔냈다는 소식이 교사들 사이에서 퍼져 나가면서 그것이 조합원 가입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가입자현황을 분석해보면 2030 교사들이 많았고, 여성 교사들이 많이 가입했다. 법외노조 취소 이후 가입이라서 더 반갑다고 이민우 강원지부 사무처장은 말한다.

  

▲ 전교조 강원지부 횡성초분회에서는 학교구성원 모두에게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를 알리며 떡을 돌렸다. 떡 위에는 이런 글귀가 적혀 있다. "많은 분들이 응원해 주신 덕분에 9월 4일(금)부로 전교조의 법적 지위가 회복되었습니다. 기쁨을 나누고자 떡을 준비했습니다. 늘 행복하시길......  © 전교조 강원지부 횡성초 분회


진보교육감 지역인 강원도는 법외노조라서, 이후 법외노조가 취소되었다고 해서 학교현장이 느끼는 큰 변화는 없다. 변한 게 있다면 더이상 법외노조 취소를 위한 투쟁을 하지 않는 다는 것지난해까지는 탄원서 제출, 인증샷 찍기 등 법외노조 취소를 위해 조합원 뿐만 아니라 직종을 불문하고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 참여했던 일이다. 

 

 

횡성초등학교 조합원들은 법외노조 취소 후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탄원서가 아닌 떡을 돌렸다. 눈에 띄는 변화라면 변화다. 8월 전교조에 조합원으로 가입한 한 교사는 가입 축하와 법외노조 취소 축하 자리에서 내가 복덩이다. 내가 가입하니까 됐잖아라는 소감을 밝혔다. 그렇네. 이제 물꼬를 텄으니까 계속 가입시키자라고 맞장구 치는 분회원들도 덩달아 조합원 확대의 의지가 솟는다. 

 

축하잔치를 마치고 김현숙 횡성초 조합원은 퇴근 길 학교 계단 위를 내려오다가 우연히 노을을 보게 됐다. 멀리 노을 지는 풍경은 2001년 초임지 학교에서 분회 결성식을 했을 때를 떠올리게 했다. 그때는 이제 막 발령 난 학교에서 제일 어린 교사로서 사람들을 모으고 동동거리면서 분회를 쫒아 다니는 일을 했었다. 20년이 지난 지금 김현숙 교사는 선배 교사가 됐다. 그는 김대중 정권 때인 1999년 전교조가 처음 합법화되고 조합원 확대를 위해 애썼다. 문득 '20년이 흘러 '다시' 합법화가 된 상황을 축하해야 하나'하는 생각에 잠시 서글픔이 밀려왔다.  법외노조 취소 판결 날 신났던 마음도 잠시, 20년 세월 후 달라진 학교현장을 바라보는 마음은 결코 가볍지 않다.

 

  법외노조가 취소되었지만, 조합 신규가입 움직임도 많지 않다. 1999년 합법화 당시 물밀듯이 가입이 쏟아졌던 그때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다. 그래서 노동조합 활동에 관심있는 2030교사들을 만나면 더 반갑다. 그들에게 좀 더 발 빠르게 가입을 권유해봐야겠다는 생각이 스치는 한 순간이기도 하다.

 

법외노조의 조합원으로 산다는 것이 그리 녹록치 않다는 걸 너무도 잘 알기에 그간 맘편히, 스스럼없이 가입을 권유하지 못했다. '아, 이제는 맘 편히 가입을 권유해도 되겠구나' 싶어 마음이 한결 가볍다. 돌이켜보니, 첫번째 합법화를 맞은 1999년도 다르지 않았다. 그런 상황을 다시 반복하고 있는 것이 한편으로 서글프게 다가온 이유다. 현대사 한복판에 있는 전교조는 7년이라는 탄압을 넘어 이렇게 학교현장에 있는 한사람, 한사람의 마음이 모여 다시 합법노조가 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전교조, 강원도, 떡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