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비상 응답하라] 21대 국회에 간 ‘행운의 편지’

25일 세계 청소년 기후공동행동, 한국은 ‘결석 시위’

김상정 | 기사입력 2020/09/24 [18:55]

[기후비상 응답하라] 21대 국회에 간 ‘행운의 편지’

25일 세계 청소년 기후공동행동, 한국은 ‘결석 시위’

김상정 | 입력 : 2020/09/24 [18:55]

이 편지를 주변 의원 3명에게 전하여 청소년들의 경고를 널리 퍼뜨려주세요.

 

명심하세요. 이 미션을 수행한다면 안전한 미래가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영원한 불행이 찾아올 것입니다. 이 편지를 버리거나 외면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당신의 손에 많은 것이 달렸다는 것을 기억하고, 35일 안에 응답하세요.”

 

▲ 21대 국회의원들에게 기후위기로 인한 저주가 실현되지 않도록 행운의 편지를 보내고 있다. 이 편지는 청소년들이 주축이 되어 기후위기를 막으려는 이는 누구나 국회의원들에게 보낼 수 있도록 했다. 24일 현재 15명의 국회의원 중 답장을 보낸 의원은 없다.   © 청소년기후행동


청소년들이 15명의 국회의원에게 보내는 행운의 편지 끝머리의 내용이다. 이 편지는 2018년 스웨덴에서 최초로 시작됐다. 전 세계의 많은 정치인들이 이 편지를 받았다.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시급성을 인식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따라 지구를 8바퀴 돌았다. 반드시 35일 안에 받은 사람 곁을 떠나야 하고 그 기간 안에 편지 말미에 적힌 지시를 충실히 따라야만 기후위기가 가져올 저주를 피할 수 있다로 시작된다.

 

기후 변화를 막아달라는 청소년들의 요구는 유권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번번이 무사당해 왔습니다.그래서 이 편지가 당신에게 도착했으며, 만약 이번 편지에 답변하지 않는다면, 불운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이 편지에 담긴 엄중한 경고를 진정으로 받아들이고, 당신이 가진 책임과 권한을 제대로 발휘한다면 그 저주는 사라지고 인류 모두에게 행운이 찾아올 것입니다.

 

행운의 편지에는 기후 역적으로 역사교과서에 길이길이 남겨지는 등의 저주를 막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도 안내했다. ‘21대 국회에 기후위기에 대응하겠다는 약속을 담은 피켓을 들고 사진을 찍어보내야 하는 것신규 석탄발전소 건설을 중단시키기 금융기관의 석탄투자를 금지시키기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배 이상 강화 조치 1.5도 온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법안 마련 2050년 탄소배출제로를 이루기 위한 대책 마련 석탄발전을 2030년까지 모두 중단하고 21대 국회의원 임기 내에 모두 법제화하겠다는 약속이다. 

 

이 행운의 편지를 공개적으로 받고 있는 국회의원은 총 15명이다. 박병석(무소속)의원, 송옥주·윤후덕·이학영·이낙연(더불어 민주당)의원과 심상정·강은미·류호정·장혜영(정의당)의원, 주호영·김웅·서병수·엄태영(국민의힘)의원, 용혜인(기본소득당)의원, 조정훈 (시대전환)의원이 그들이다. 청소년기후행동은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이 많은 상임위원회(산자위, 환노위, 기재위)를 선정하고, 당대표, 국회의장, 위원장 등 상징적이고 실질적인 영향력이 있는 의원을 뽑았다. 각 위원회별로는 1인의 대표의원과 기후 문제에 관심을 보여온 의원이지만 더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한 의원들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기후위기를 위한 온라인 결석 시위가 25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온라인ZOOM을 통해서 진행된다. 국회 총공 등의 활동들이 펼쳐질 예정이다.   © 청소년기후행동

 

한편,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청소년들이 25, 기후를 위한 온라인 결석 시위를 한다.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두시간 동안 원격수업을 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회의원들을 향해 온라인총공 등의 활동을 펼친다.

  

미래를 위한 금요일(Fridays for Future, fff)’은 그레타 툰베리의 1인 시위를 계기로 탄생한 기후행동에 나선 세계 청소년들의 연대체다. 청소년기후행동은 이 곳의 공식 한국 연대체다. ‘미래를 위한 금요일은 올해 925일을 기후 정의의 날로 선포하고, 전 세계 동시다발적인 행동을 펼치기로 했다. 한국에서는 온라인 결석 시위를 진행한다. ‘미래를 위한 금요일누리집 https://fridaysforfuture.org/september25/에서 25일 전세계 청소년들이 펼치는 기후행동 모습을 볼 수 있다

▲ ‘미래를 위한 금요일’ 누리집 https://fridaysforfuture.org/september25/에서 25일 전세계 청소년들이 펼치는 기후행동 모습을 볼 수 있다.  © 미래를 위한 금요일

 

 

  • 도배방지 이미지

청소년 기후행동, 결석 시위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