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재난 상황에도 공개수업을?

강성란 기자 | 기사입력 2020/07/04 [00:04]
뉴스
국가 재난 상황에도 공개수업을?
전교조, 올해 교원평가 중단 촉구
강성란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7/04 [00:0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전교조, 올해 교원평가 중단 촉구

코로나 19로 학교 밀집도 최소화를 위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되고, 교사들이 방역의 최전선에 내몰린 상황에서 올해 교원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를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교조는 지난 3일 성명을 내고 2020 교원평가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교육 당국이 비상시국인 점을 들어 불필요한 공문, 교육 활동 이외의 업무 등을 줄이겠다고 선언한 상황에서 올해 교원평가 역시 중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강원, 경기, 경남, 경북,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서울, 울산, 인천, 제주, 충남, 충북 등 전교조 시도지부 역시 지난 1일부터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2020 교원평가실시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 전교조는 1~3일 동안 2020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 전면 중단을 촉구하는 시도지부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전교조 울산지부 제공

 

전교조 대전지부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학부모의 공개수업 참관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교직원과 학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면서 교육 활동 및 방역에 지친 교사들에게 필요한 것은 평가가 아닌 위로라고 일갈했다.

  

충남지부도 교사들은 마스크를 쓴 채 소통이 제한된 수업을 하고 있으며 모둠학습이나 토론수업 등 학생 중심 수업은 엄두도 내기 어렵다. 정상적인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에서 진행하는 교원평가는 업무가 될 것이며 학교 방역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말로 올해 교원평가가 현실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

 

강원, 경기, 경남 등 9개 시도교육청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천재지변이나 기타 불가항력의 사유가 발생한 때 또는 교육 활동 및 학교운영에 중대한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될 때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전부 또는 일부 실시를 유예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전교조는 이를 근거로 2020 교원평가를 전면 유예하고 나아가 대표적 교육 적폐로 꼽히는 교원평가를 폐지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해 전교조가 실시한 교육이 가능한 학교 만들기 5만 교원 실태조사 결과 국가가 해결할 정책 과제 1위로 뽑힌 내용은 성과급-교원평가 철폐였다

 

이 같은 전교조의 요구에 시도교육청들도 나섰다. 울산시교육청은 지난 12020 교원평가 유예를 촉구하는 울산지부의 기자회견에 대해 코로나 19라는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교원평가 정상 운영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예년과 같은 방식으로 시행을 강행하는 것은 무리라는 판단으로 2020 교원평가의 일시적 유예를 오는 9일 열리는 시도교육감협의회에 제안 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경남도교육청도 지난 2교원평가 관련 전교조 경남지부 성명서에 대한 의견을 냈다. 경남도교육청은 교육부에 확인한 결과 교원평가를 실시하되 현장의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7월 중순에 공문으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들었다.”면서 교육부의 공문 접수 이후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교원평가 업무 간소화를 추진하고 업무 개선 방안을 교육부에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위기의 시대, 우리는...
메인사진
[만화]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당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