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학을 서클로 맞이하기

양미정·서울새솔초 | 기사입력 2020/04/07 [13:52]
참교육
학교를 새롭게 새롭게
온라인 개학을 서클로 맞이하기
양미정·서울새솔초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4/07 [13:5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바이러스 혁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2020년 세상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부분에서 혼란과 변화를 겪고 있다. 학교 또한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맞이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교사와 학생이 첫만남을 가져야 한다. 그로인해 교사도 학생도 어떻게 만남을 가져야 할지 고민할 수밖에 없다. 이에 비록 사이버 공간에서의 만남이지만 화상채팅을 통해 서클로 서로를 맞이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서클이라 함은 '원'이라는 외적 의미와 더불어 '연결', '평등', '안전'이라는 내적 의미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 보통 교실에서 서클을 진행할 경우 모두가 동그랗게 둘러않고 가운데 센터피스를 놓은 후 돌아가며 말하기를 진행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 서클을 운영한다면 진행자인 교사가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순서대로 발언기회를 주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 교실에서 서클을 진행할 때 센터피스를 마련하여 따뜻한 분위기로 만남을 준비할 수 있다     

 

 서클을 진행하기 전 참여자들이 안전하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대화 약속이나 진행 방법, 대화 주제 등에 대해 간단히 안내한 후 첫 만남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간단한 질문으로 공간열기를 시작할 수 있다.


 늦었지만 서클 만남으로 평화로운 학급맞이를 시도해보길 권한다.

 

 교실에서의 서클맞이
 코로나 국면이 끝나고 아이들과 대면해서 서클로 만나기를 할 때는 센터피스에 아름다운 말들이나 덕목 또는 가치 단어들을 센터피스에 놓아두는 것도 서클 공간을 좀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주는 데 도움이 된다.


 서클공간이 마련되었다면 담임교사는 서클 대화의 순서를 알려줄 토킹피스를 준비한다. 토킹피스란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려주는 도구로써 작은 인형이나 소품을 주로 사용한다.


 질문 제시 후 진행방향을 알려주고, 질문이 달라질때마다 오른쪽/왼쪽으로 시작방향을 바꿔주는 것이 좋다. 질문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10~20초 정도 생각할 시간에 준 다음 교사부터 대화를 시작한다. 말할 내용이 생각나지 않는 학생은 잠시 침묵한 후 패스할 수 있다. 단, 한 바퀴를 다 진행한 후 다시 기회를 주겠다고 말해줌으로써 생각할 여유를 주도록 한다.

1. 환대로 맞이하기
  - 담임교사의 자기 소개와 새롭게 만나는 학생들 환영하기
  예) 저는 0학년0반 담임을 맡게 된 000입니다. 올해 여러분들과 함께 생활하게 되어 매우 기대되고 설레입니다.


2. 서클 안내하기
  - 서클대화의 의미와 진행 방법 그리고 진행 약속을 안내하기
  예) 오늘 우리가 처음 만나다 서로 많이 어색할 것 같아요. 그래서 서로를 조금이나마 알아갈 수 있도록 대화의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대화 방식은 선생님이 질문을 말하면 한 명씩 돌아가며 이야기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서로의 이야기가 잘 전달되고 이 공간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한 가지 약속을 했으면 좋겠어요. 제 손에 들고 있는 이것을 토킹피스라고 합니다. 말할 차례를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토킹피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만 말할 수 있어요. 토킹피스가 없는 사람은 중간에 끼어들거나 질문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줍니다. 함께 지켜줄 수 있겠어요? 


3. 서클 진행하기
  - 담임교사가 질문을 제시하고 진행 방향에 따라 돌아가며 말하기
  예) 체크인 질문 - 간단한 자기 소개와 함께 지금의 기분을 색으로 말해 볼까요?
  ※ 지금의 기분을 색, 날씨, 물건, 맛 등을 활용하여 은유적으로 표현하게 할 수 있다.
주제 질문 1 - 올해 우리 반이 어떤 모습이길 꿈꾸나요?
주제 질문 2 - 지금까지 학교생활을 하면서 가장 즐거웠던 경험은 무엇이 있었나요?
주제 질문 3 - 나는 올해 어떤 모습으로 학교생활을 하고 싶은가요?
주제 질문 4 - 원하는 학교생활을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이나 실천을 할 수 있나요?
체크아웃 질문 - 오늘 함께 이야기 나눈 소감은 어땠나요?


4. 감사와 축하로 마무리하기
  - 이야기를 나눠준 학생들에게 감사의 마음 전하기
  예) 오늘 여러분들이 대화 약속을 잘 지켜가며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표현하고 친구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어서 매우 고맙고 기뻐요. 앞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할 1년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대화에 잘 참여해 준 자신에세 토닥토닥하며 "참 잘 했어!"라고 말해주세요. 그리고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 친구들에게도 "친구들아, 고마워"라고 말해주세요.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만화] 돌고 도는 학교
메인사진
[만화] 새학기는 늘 새로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