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생이 전교조를 응원하는 이유”

강다예 | 기사입력 2014/07/03 [11:15]
뉴스
“사대생이 전교조를 응원하는 이유”
새내기 사범대생 예비교사가 전교조 교사에게 띄우는 편지
강다예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4/07/03 [11:1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새내기 사범대생 예비교사가 전교조 교사에게 띄우는 편지
편집자의 말
교사를 꿈꾸는 사범대 1학년 학생이 지난 6월27일 ‘박근혜 퇴진! 전교조 지키기 교사‧시민대회’에서 낭독한 편지를 싣는다. 편지를 쓴 이화여대 강다예 씨는 전교조 교사들의 투쟁을 지지하고 응원한다고 말해 대회 참가한 교사와 시민 2000여 명으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 이화여대 1학년 강다예 씨가 지난 달 27일 오후 서울 보신각에서 열린 전교조 지키기 교사시민 결의대회에서 전교조 교사들에게 쓴 편지를 낭독하고 있다.   © 교육희망
전교조 조합원분들께

안녕하세요? 저는 이화여대 사범대 14학번 새내기 학생입니다. 

19일 법원이 전교조를 법외노조로 판결한 뒤, 세계교원단체에서 이 판결의 부당함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저는 사실 이 판결이 있고 나서 전교조에 대해 검색하고 알아보기 전까진 전교조라는 단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친구들도 어떤 선생님이 전교조라는 소문이 돌면 "헐 진짜? 대박!" 이런 반응을 보이곤 했습니다.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지 않고 고등학교 교육과정에만 충실한 저와 같은 친구들에겐 이러한 단체가 학교에서 배운 대로 교육기관이나 교육자는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하는데 이에 어긋난 정치적 색깔을 띠는 교육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이런 생각이 이유 모를 편견에 의한 것이었다는 것을 이틀(6월25일) 전 전교조 농성장을 방문하고 나서 깨달았습니다. 농성장에 계신 여러 선생님들의 생각을 들어보니 전교조는 현재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교육을 조금이나마 변화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조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말은 전교조의 이러한 투쟁이 교육문제를 해결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민주적이고 더 살기 좋은 사회를 이루기 위한 것이라는 말이었습니다. 선생님들이라고 해서 교육에 대해서만 생각하시는 게 아니고,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한 큰 목표를 가지고 계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저는 대학교에 들어오고 사회 문제를 조금씩 알아가는 과정에서, 거의 모든 문제의 근원을 교육에서부터 찾을 수 있을 정도로 교육의 중요성을 실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한국의 교육은 너무 성급하고 수동적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고등학교 때에도 수능공부를 하면서 '이 한 시험에 청춘을 걸고 스트레스 받으며 살아야 하나' 하는 의문이 많이 들었습니다.
 
분명히 이런 교육은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고, 한국만의 자체적인 교육시스템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교육정책을 담당하는 교육공무원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전교조 농성장을 방문하고 나선 몇몇 선생님들이 실제로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고자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조금씩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놀랐습니다. 한 학급 내에서부터 교사와 학생, 학부모 간의 소통을 통해 좀 더 나은 교육을 위해 힘쓰고 계신다는 것을 보고 전교조가 한국의 참교육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지금 하시는 이 싸움이 한 나라와 그 법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에 많이 힘들고 고단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농성장에서 며칠 동안이나 단식하시는 의지와 참교육을 위해 한 마음으로 모이신 선생님들의 열정이라면 어떤 어려움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교조의 이러한 상황을 더 많은 학생들에게 알리고 마음을 모으면서 전교조의 법외노조 투쟁을 지지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승리를 항상 꿈꾸고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다예‧서울 이화여대
이 기사 좋아요
ⓒ 교육희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안녕하세요 선생님] 늘 그랬듯 하나 하나 해나가실테죠
메인사진
[만평]나의 교육희망
메인사진
[만화] 안녕하세요, 선생님
메인사진
[교실찰칵] 선생님 시소 좀 탈 줄 아세요?
메인사진
[교실찰칵] 잊지말자! 경술국치일